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August 18, 2007

bz2 압축풀기, bzip2 압축하기; 리눅스 파일 압축


".bz2" 확장자를 가진 파일의 압축을 푸는 방법입니다. "tar.bz2" 이렇게 이중으로 된 파일은 여기를 참고: ▶▶ tar.bz2 압축풀기 명령어, tar.bz2 압축하기 방법; bzip2

".bz2" 확장자의 파일은 bzip2 압축이 된 파일입니다. bzip2 는 1개의 파일만 압축할 수 있을 뿐, 여러 개의 파일을 하나로 묶는 아카이브 기능은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tar로 파일들을 하나로 묶은 후 압축하기에 tar.bz2 이런 2중 확장자가 됩니다.

파일 1개만 간단히 압축하고 싶을 때에는 tar 없이 bzip2 (.bz2) 로만 압축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bzip2 로, bz2 압축하기


예를 들어, 현재 디렉토리의 foo.txt 파일을 압축하려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bzip2 -k foo.txt

그러면 이제 foo.txt.bz2 라는 압축 파일이 생성될 것입니다. "-k" 옵션을 생략하면 원본 파일인 foo.txt 가 자동 삭제됩니다. 되도록 "-k" 옵션을 붙이는 것이 안전합니다.

bzip2 로, bz2 압축풀기


다음과 같이 하면 bz2 파일의 압축이 풀립니다.

bzip2 -kd foo.txt.bz2

"-kd"가 아닌 "-d" 이런 옵션을 주면 압축파일인 foo.txt.bz2 가 자동 삭제됩니다.




tag: linux
리눅스 Linux | 유닉스 Unix | 시그윈 Cygwin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