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August 13, 2007

Vim, GVIM, 울트라에디트를 윈도우 기본 편집기로 만들기


윈도우 탐색기 등에서, 예를 들어 test.txt 같은 ".txt" 확장자의 텍스트 파일을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메모장이 실행됩니다. 윈도우XP에서 울트라에디트 UltraEdit 나, GVIM (Vim의 그래픽 모드 버전) 을 윈도우 기본 편집기로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합니다.

* test.txt 등의 아무 "텍스트 문서"를 하나 선택한 후, 그 파일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고

연결 프로그램 > 프로그램 선택

을 선택

* "연결 프로그램"이라는 대화상자가 나옴. 목록에서, 편집기로 사용할 프로그램을 고르거나, 또는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서 편집기의 실행파일을 직접 지정해 줍니다.

Gvim의 경로와 실행파일명은 대체로 "C:\Program Files\Vim\gvim.exe" 이렇고

울트에디트는 대체로 "C:\Program Files\IDM Computer Solutions\UltraEdit\uedit32.exe" 이렇습니다. 버전에 따라 조금 다릅니다.

* 대화상자에서 이 종류의 파일을 열 때 항상 선택된 프로그램 사용 이라는 곳에 체크해 줍니다. 그런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 이제 .txt 확장자 의 파일을 클릭하면, 메모장이 아닌 Gvim이나 울트라에디트가 실행될 것입니다. txt 확장자에 대한 "기본 편집기"가 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c 확장자의 C소스 파일을 Gvim에서 열려면, ".c" 라는 확장자의 파일을 선택하고 위의 작업을 해줍니다.



그런데 울트라에디트 내부에 있는 "파일 연결 기능"으로 txt 등의 특정 확장자와 울트라에디터를 연결해 주면 좀 복잡한 문제가 생기더군요. 파일 아이콘을 사용자 정의할 수 없다든지 하는... 그래서 위의 방법으로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 UltraEdit와 Vim을, IE용 '소스 보기' 프로그램으로 [레지스트리 편집] (울트라에디트)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