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November 20, 2007

NTFS란 무엇인가요? 윈도우 파일 시스템 뜻, 의미


NTFS나 FAT은 "파일 시스템"의 일종입니다. 운영체제가 디스크에 파일을 저장할 때, 어떤 규칙에 따라서 저장해야 합니다. 아무렇게나 마구 저장할 수는 없습니다. 그 파일 저장 규칙을 "파일 시스템(File System)"이라고 부릅니다.

NTFS는 윈도우NT의 파일 시스템을 말합니다. 윈도우2000이나 윈도우XP, 윈도우 비스타도 윈도우NT계열의 운영체제이기 때문에 NTF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NTFS 이전에는 FAT 또는 FAT32라는 파일시스템이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윈도우2000이나 윈도우XP에서도 여전히 FAT32를 사용할 수 있지만, 하드 디스크에서 FAT32를 사용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기에 하드 디스크를 포맷할 때에는 NTFS 형식으로 포맷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1바이트 크기의 파일을 디스크에 저장할 때, 1바이트 공간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1바이트짜리라고 해도 "클러스터"를 최소한 1개 차지합니다. FAT32에서 클러스터 1개의 크기는 4KB~32KB 정도입니다. 따라서 작은 크기의 파일들이 수만개 있을 때에는 공간 낭비가 심해집니다. 1바이트 파일을 저장하는 데에도 최악의 경우 32768바이트(32KB)나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NTFS는 클러스터 사이즈가 512바이트~4KB(4096바이트) 정도로 작습니다. (클러스터 크기가 무조건 작다고 좋은 것은 아니고, 작으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NTFS는 FAT32에 비해 더 강력하고 전문적인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파일을 자체 압축하여 보관한다든지, 접근 권한을 통제하는 기능, 에러를 체크하여 파일을 더 안전하게 보관하는 기능 등입니다.

속도는 NTFS가 빠를 때도 있고, FAT32가 더 빠를 때도 있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파일명을 찾는 속도는 FAT32가 더 빠르고, 파일 자체를 읽는 속도는 NTFS가 더 빠르게 느껴졌습니다.


NTFS, FAT32 어느 것으로 하드를 포맷하는 것이 좋나요?
하드는 모두 NTFS로 포맷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NTFS는 도스(DOS)로 부팅했을 때 접근이 안되고 특수한 유틸리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하드의 파티션들을 NTFS로 포맷하고, 맨 마지막 파티션 1개만 비상용으로 FAT32로 포맷하는 것이 적당할 것입니다. (FAT32는 원칙적으로 32GB 이하 크기의 파티션 또는 하드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 이상의 크기를 가진 파티션이나 하드라면 NTFS가 무난합니다.)

윈도우98은 NTFS를 아예 사용할 수 없습니다.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