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December 15, 2005

ActiveX(액티브 엑스) 의 추억


2~3년 전쯤의 일이었던 것 같다. 어떤 e-book 사이트에서 소설을 다운로드 받으려 하는데 ActiveX 를 설치할 것을 요구했다. 평소 ActiveX 는 깔지 않지만, 꼭 필요한 소설이었기에 어쩔 수 없이 설치했다. 영세한 업체였기 때문에 더욱 마음에 걸렸다. 그 ActiveX 가 아마도 엄청난 크기였던 것 같다. ActiveX 다운로드에만 20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었다. 그리고 사건은 그 다음에 일어났다.

하드 디스크에 무언가를 한없이 깔기 시작했다. 무엇인지도 알 수 없었다. 일반적으로 ActiveX 는 몇 초면 설치가 가능하다. 그런데 그것은 한없이 깔고 있었다. 중지시킬 버튼도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Downloaded Program Files" 폴더도 아닌 여러 곳에 파일이 복사되어 있었고 그뿐만이 아니라 심지어 루트 디렉토리에까지 파일들이 깔려 있었다.

그 ActiveX 가 실행되었는지 그래서 내가 그 소설을 읽었는지 아닌지도 지금은 기억이 나지 않는다. 다만 그 ActiveX 를 지우는 데 하루종일 골몰했었다는 사실만은 분명히 기억나고 있다.



추가 사항 2006-03-16 :
ActiveX가 왜 나쁜가 하면 그것의 대부분이 스파이웨어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위의 경우처럼 비록 스파이웨어가 아니라 하더라도, 사용자의 컴퓨터 환경을 엉망으로 만들고 심할 경우 컴퓨터가 켜지지도 않게 한다. 외국에서는 이렇게 ActiveX를 남용하는 경우가 없고, 남용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경우에도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다. 잘 만든 ActiveX라도 자꾸 여러 종류를 설치하게 되면 결국 컴퓨터에 해를 입히기 때문이다.



tag: security
보안 | Security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