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February 23, 2006

[RSS & Atom 리더] 구글 리더 (Google Reader) 에 대한 간단한 사용기


구글 리더 (Google Reader)는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의 RSS/Atom 피더를 읽어서 화면에 표시해 주는 서비스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블로그의 최신 포스트나 뉴스 사이트의 최신 기사들을 한눈에 볼 수가 있어 편리하다.

자신이 매일 방문하는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가 수십 개가 넘는다면 일일이 방문하는 것은 힘들다. 이때 RSS 리더기를 사용하면 블로그들에 어떤 포스트가 올라왔는지 한눈에 알 수가 있어 편리하다.

구글 리더는 제목만이 아니라 내용까지 거의 완전히 보여준다. 아직은 베타인데, 실은 프리 알파 버전에 가깝다는 인상이다.

Gmail 계정이 없다면 별도의 가입 절차가 필요하다. 그러나 가입 절차는 간단하고 Gmail 계정이 없어도 상관은 없다. (※ 지메일 계정이 필요하신 분들은 "지메일(Gmail) 초대권(초대장) 드립니다"(## 2024-03-13에 링크 삭제함) 포스트를 읽어 보신 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구독할 RSS/Atom 주소들의 등록:

우선, 자신이 자주 방문하는 블로그나 뉴스 사이트의 피더 주소를 넣어 주어야 한다.

Edit subscriptions/Add a feed나, 설명문에서 enter the feed URL을 클릭하면, RSS/Atom 주소 입력창이 나온다. 여기에다 구독할 주소를 넣으면 된다. 그런 후 Preview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화면에 최신 포스트들이 표시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반드시 "Subscribe" 버튼을 눌러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주소가 저장이 되지 않는다.


그림까지 표시되지만 글자의 스타일 등은 나오지 않는다. 실제의 완전한 포스트를 읽거나 덧글을 남기기 위해서는 "Show original item"을 클릭해 블로그를 방문해야 한다.



        장점:

지메일처럼, 화면을 전부 갱신하지 않고 필요한 부분만 갱신하기에 속도가 빠름

지메일 화면과 비슷한 깔끔한 디자인.




        개선해야 할 점:

주소 등록 메뉴에서, 블로그 제목의 한글이 잘 표시되지 않음. 한글은 지워져 버리고 영문만 표시됨.

구성이 산만하여 사용법을 익히기가 까다로움.

요소들의 크기가 커서, 한 화면에 많은 내용을 표시하기 힘듦. 모니터 해상도가 800x600이면 잘 보이지 않고 1024x768에서만 화면의 전모가 보임



        결론:

RSS리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받아서 쓰는 것은 번거로웠고, 이거다 싶은 프로그램도 없었다. 구글 리더가 무난했다. 그런데 제목들만 한 화면 가득히 출력하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구글 리더 ( http://www.google.com/reader/ )' 구경해 보기 (2024-03-13 현재 폐쇄됨)




관련 포스트: [RSS & Atom 리더] 한RSS (www.hanrss.com) 가 가장 쓰기 편했다



tag: web
Web | 웹 | 인터넷 사이트

3 Comments:
At February 24, 2006 at 1:09 PM, Anonymous Anonymous said...

hanrss를 써 보세요.. :)

 
At February 24, 2006 at 2:21 PM, Blogger mwultong said...

한RSS로 오시는 분들이 몇 분 계시더군요. 마음으로찍는사진님도 그분들 중의 한분이실 듯.
(∩_∩)

 
At February 24, 2006 at 3:22 PM, Anonymous Anonymous said...

맞습니다.
저도 hanrss를 통해서 들어 옵니다. :)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