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May 24, 2006

[QnA] 포토샵에서, PSD 는 무엇인가요? / .psd 는 무엇에 쓰는 파일입니까? - Photoshop


포토샵(Adobe Photoshop)의 기본 저장 형식이 PSD 입니다. 확장자는 .psd 입니다. PSD 는 Photoshop Document (포토샵 문서) 의 약자라고 알고 있습니다.

※ 아래아한글의 기본 문서 형식이 .HWP 듯이, 포토샵은 .PSD 가 기본 형식입니다.

포토샵으로 사진이나 그림을 편집하여 하드에 저장하면 기본적으로 PSD 형식으로 저장됩니다. 그러나 사진을 웹사이트에 올린다든지 할 때에는 JPG나 GIF 로 저장해야만 합니다.


PSD 형식의 장점



* 포토샵의 거의 모든 기능들을 (가령 레이어, 채널 등) PSD 파일에 그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 JPG와 달리, 손실형 압축을 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번 저장하고 불러오기를 반복해도 화질이 전혀 손상되지 않습니다.

* 특수한 모드의 사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가령 듀오톤 모드 등




PSD 형식의 단점



* 손실형 압축을 하지 않기 때문에 용량이 큽니다. JPG로 100KB에 불과한 사진도, PSD 형식으로 저장하면 3~5메가가 넘을 수 있습니다.

* 읽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 적습니다. 포토샵 외에, PSD 파일을 직접 읽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ACDSee 나 PicaView, 3ds Max 등에 지나지 않습니다. 설령 읽을 수 있다 하더라도, PSD의 모든 레이어를 인식하지는 못하기에 완벽히 읽을 수는 없습니다. 웹브라우저는 PSD를 전혀 읽을 수 없습니다.



PSD 형식의 활용



PSD 는 편집용이나 인쇄용에 적합한 포맷입니다. 그리고 아주 중요한 그림(가령 고문서나 미술작품을 촬영한 사진)을 영구 보관할 때 적합합니다.

사진의 편집이 다 끝났으면 JPG로 변환하여 하드에 저장하고, PSD 파일은 지우는 것이 보통입니다.

2024-03-20 업데이트: 아래 Anonymous님의 댓글이 옳습니다. 회사에서 공동작업할 때나, 중요한 PSD 파일이라면 함부로 지우면 절대 안 됩니다.

이 포스트를 쓴 2006년에는 하드 용량이 적어서 큰 파일 보관이 힘들었기 때문에, 제가 그렇게 썼습니다.




tag: photoshop
포토샵 | Adobe Photoshop

1 Comments:
At August 6, 2018 at 5:53 PM, Anonymous Anonymous said...

psd파일을 지우는게 보통이라고요? 무슨말도안되는 소리입니까
개인작업이야 본인이 더안건든다면 그렇다쳐도 회사에서 그짓하면 뒤에 작업자가 나중에 수정해야할때 멘탈터집니다;;; psd파일은 보존하는게 보통입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