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wultong Blog ... 프로그래밍 / 계산기

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une 01, 2006

Chess/체스 규칙] 앙 파상(En passant)이란?


앙 파상(En passant)은 프랑스어인데, 영어로 "in passing" 이라는 의미입니다.

앙 파상은 폰(Pawn)에만 관계되는 규칙입니다.

원래, 폰은 자신의 바로 옆에 있는 기물은 잡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좌우에 있는 상대편 폰을 잡을 수 있는 예외가 있는데, 그것이 앙파상입니다.



폰의 최초 전진에 대해 일러두기

게임을 시작하면, 백 폰은 '2번 줄', 흑 폰은 '7번 줄'에 놓여 있습니다.

폰은 원래 앞으로 1칸씩만 전진할 수 있는 기물입니다. 그렇지만 2번줄/7번줄에서 최초로 전진할 때는 한꺼번에 2칸을 전진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2칸 전진 후에는 다시 1칸씩의 전진만 허용됩니다.)



앙 파상


체스: 앙 파상
(흑폰이 앙파상으로 백폰을 잡는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

* 2칸 전진한 백폰 바로 옆에, 흑폰이 이미 자리 잡고 있었다면 흑폰은 백폰을 잡을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물론 잡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잡는다면 이것을 앙파상 캡처 en passant capture 라고 합니다.

* 앙파상한다면, 백폰의 뒤쪽으로 흑폰이 이동한 후, 백폰을 따내게 됩니다. 즉 흑폰이 대각선으로 전진하게 됩니다. (흑폰이 옆으로 이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앙파상이든 아니든, 폰이라는 기물은 절대 옆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 앙파상이든 아니든, 폰이 어떤 기물을 잡으면, 대각선으로 전진하게 됩니다.)


그림에서, 만약 D4의 백폰이 2칸 전진한 상태라면,

E4 위치의 흑폰이,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D3으로 이동할 권리를 가집니다.

D3으로 이동하면 D4의 백폰을 따먹게(?) 됩니다. 즉 캡처(capture)하게 됩니다.


그러나 만약 D4의 백폰이 2칸 전진한 후, 즉시 E4의 흑폰이 앙파상 캡처를 하지 않고 다른 흑 기물을 옮겼다면 앙파상할 권리를 잃게 됩니다. 따라서 앙파상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편 폰이 2칸 전진한 즉시로 잡아야 합니다. 즉, 앙파상 캡처의 권리는 지극히 일시적인 것입니다


앙파상을 한다고 해서 자신에게 유리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유불리'는 체스판의 지형에 따라서 다른 것입니다. 앙파상은 의무가 아니라 선택이기 때문에, 유리할 경우나 특별한 목적이 있을 때에만 앙파상을 해야 합니다.



앙파상은 그리 중요한 규칙도 어려운 규칙도 아니고 잘 일어나지도 않지만, 이것을 말로 설명하기는 참 어렵니다.

위의 그림을, 다음과 같이 PGN 형식의 기보로 만들었으니

[Event "Casual Game"]
[Site "?"]
[Date "2006.05.31"]
[White "?"]
[Black "?"]
[Result "*"]
[Opening "Dunst (Sleipner,Heinrichsen) opening"]
[ECO "A00"]

1. Nc3 e5 2. Nd5 e4 3. d4 exd3 *


위의 코드를 카피(Copy)하여, KChess 등의 체스 프로그램에 붙여넣은(Paste) 후, 앙파상이 일어나는 마지막 장면을 생생히 구경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주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추가 설명:

흑백의 폰들이 서로 어깨를 맞대고 나란히 있을 때에만 앙파상이 적용됩니다. 흑백의 폰들이 한 칸이라도 떨어져 있다면 안 됩니다.




tag: chess
체스 | Chess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