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July 19, 2006

HTML-CSS 기초 강좌]   & < > " 의 의미와 사용법은?


 


" " : 공백(스페이스 한 칸)을 의미.
띄어쓰기를 할 때는 키보드의 스페이스키(가장 길쭉한 키)를 한 번 눌러 "공백 문자" 즉 빈 칸을 한 개 삽입합니다. 그런데 HTML 문법에서는, 일반 텍스트 편집에서와 달리, 공백 2개를 연속으로 사용해도 2칸을 띄어쓸 수 없습니다. 공백을 아무리 많이 삽입해도 공백 1개로 간주됩니다. 그래서 공백을 여러 개 사용해야 할 때는, 빈 칸을   이렇게 표현해 줍니다. 그러면 브라우저가   기호를 빈 칸으로 표시해 줍니다.

예제:
aaa    bbb

이렇게 aaa와 bbb 사이에 공백을 4칸 넣어줄 때에는

aaa    bbb

이렇게 합니다. 진짜 공백과   기호를 번갈아서 쓰면 됩니다.




<


부등호(<)
괄호로 사용되기도 하고, 수식에서 "무엇보다 적다(Less Than)"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는 기호입니다. 그런데 < 기호는 HTML 파일에 직접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사용해도 브라우저가 알아서 자동으로 처리해 주지만 나중에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 기호는 HTML태그를 둘러싸는 기호이기 때문입니다.

제목이 <여기에> 표시됩니다 라는 문자열을 <h1></h1> 태그 안에 넣을 때,

<h1>제목이 <여기에> 표시됩니다</h1>

라고 하면 <여기에> 라는 것도 하나의 HTML태그로 간주되어 버립니다. <여기에> 라는 태그는 없기에 이것은 오류입니다.

따라서 < 기호를, &lt; 이렇게 표기하면 태그와 혼동되지 않고 부등호가 잘 표현됩니다.



&gt;


부등호(>)
위의 경우와 같습니다. 닫는 괄호 또는, "무엇에 비해 크다(Greater Than)"는 뜻.




&amp;


앰퍼샌드(&) 기호는, 위의 경우들에서 보는 것과 같이 이미 특수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 기호 자체를 표현해 주기 위해서는 & 를, &amp; 이렇게 표기해 주어야 합니다.



&quot;


이것은 쌍따옴표(") 하나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a href="https://www.google.co.kr/">구글 "검색" 홈페이지</a>

가량 이런 링크가 있다고 할 때, 링크를 표현하는 <a> 태그 안에 속성을 나타내기 위해 href="" 이 부분에서 쌍따옴표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런데 <a> 태그 안에 자바스크립트를 집어넣을 때, 자바스크립트의 쌍따옴표들이 태그 속성의 쌍따옴표와 겹쳐져 서로 충돌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아주 심각한 에러가 납니다. 그럴 경우에는 자바스크립트 안의 쌍따옴표들을 &quot; 이렇게 표현하면 해결됩니다.

그러나 링크 제목 안에서는 구글 "검색" 홈페이지 이렇게 따옴표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자바스크립트가 아닌 평범한 문자열에서는 쌍따옴표든 홑따옴표든 따옴표를 따옴표 그대로 사용하면 되고 굳이 &quot; 이렇게 바꾸지 않아도 됩니다.

요약하자면, &quot; 는, 태그 내부의, 쌍따옴표로 둘러싸인 곳 안에서 다시 쌍따옴표를 사용할 때 필요한 것입니다.

즉 &quot; 는 따옴표 충돌의 문제가 있을 때에만 사용하고 보통의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HTML] 자바스크립트 소스에서, 쌍따옴표 홑따옴표 표현하기 (이스케이프 Escape)

▶▶ [HTML/CSS] 포스트 제목 툴팁(tooltip)의 쌍따옴표/홑따옴표 문제 해결




tag: html
HTML | CSS |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