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September 09, 2006

하드의 로컬디스크(C:)에서, HNC 라는 폴더(디렉토리)는 무엇인가요 [QnA]


하드디스크의 HNC 라는 폴더는, 워드프로세서인 아래아한글(HWP)의 설치 폴더입니다. 예전에는 "아래아한글"이라고 불렸는데, 지금은 그냥 "한글"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글"에서 "한"은 현대식 한글 글자가 아니고, 옛한글 즉 고어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컴퓨터에서는 이런 고어를 표현하기 곤란하기에 편의상 "한글" 또는 슬래시 기호를 삽입해서 "한/글"이라고 표기합니다. 물론 아래아한글(HWP) 워드 내부에서는 고어도 입력할 수 있습니다.

HNC 는 Hangul & Computer 의 약자일 것입니다.


아래아한글2005 로고

아래아한글(HWP)2005의 로고 화면

보통의 프로그램들은 \Program Files 폴더에 설치하지만, 아래아한글만은 HNC 폴더를 고집하더군요.

HNC 폴더 안에, 아래아한글의 모든 실행 파일과, 사전 파일, 폰트(글꼴)들이 들어 있습니다.

한글2005의 실행 파일인 hwp.exe 는 C:\HNC\Hwp65 여기에 들어 있습니다.

아래아한글은 "(주)한글과컴퓨터" 즉 "한컴"에서 개발하는데, "한컴"의 제품들은 모두 HNC 폴더를 공유합니다.



▶▶ [추억의 스샷] HWP v1.5 (아래아한글 1.5) - 1991년의 워드프로세싱 환경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