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September 09, 2006

'디스크 조각 모음' 실행하는 법 [Windows 초보자를 위한 강좌] - Disk Defragmentation


파일을 많이 읽고 쓰면, 즉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면, 하드의 파일들이 여러 조각으로 분산되어 저장됩니다. 이러면 하드 디스크에서 파일을 읽고 쓰는 속도가 서서히 느려지게 됩니다. 또한 하드에 무리가 가서 수명도 짧아지게 됩니다.

이때는 "디스크 조각 모음"이라는 것을 해주어야 합니다. "디스크 조각 모음"은 1~2달에 한번은 해주어야 합니다. 사람은 주기적으로 목욕과 이발을 하지 않습니까. 컴퓨터에도 주기적으로 꼭 해주어야 할 작업들이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가 바로 "조각 모음"입니다.

윈도우에는 조각 모음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디스크 조각 모음' 실행법


(윈도우XP를 기준으로 설명)

* 조각 모음을 하기 전에, 컴퓨터의 하드에서 불필요한 파일들을 미리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이 불필요한 파일인지 알 수 없다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 휴지통을 비웁니다. 진짜 휴지통이 아니라 컴퓨터 바탕화면의 좌측에 있는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오는 휴지통입니다. 휴지통 안에 그 동안 지운 파일들이, 완전히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들어 있습니다.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하여 휴지통 안에 어떤 파일이 들어 있는지 확인한 후, 영구적으로 지워도 상관없는 파일이라면,
휴지통 메뉴: 파일 > 휴지통 비우기
를 선택해 휴지통을 비웁니다. 휴지통을 비우지 않으면 조각모음이 잘 되지 않습니다.

* 우선 윈도우를 한 번 리부팅(재시작)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조각 모음이라는 중요한 작업을 하기에 앞서, 컴퓨터의 메모리를 한번 깨끗이 청소해 준다는 의미입니다.

* 윈도 탐색기 (Windows Explorer)의 좌측창에서, 내 컴퓨터 라는 항목을 클릭하면, 현재 컴퓨터에 달려 있는 모든 하드 디스크가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로컬 디스크(C:)
로컬 디스크(D:)
...



"로컬 디스크"가 "하드 디스크"라는 뜻입니다. 아무튼 C: 라고 된 곳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 "로컬 디스크(C:)"에,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한 후, 속성이라는 항목을 선택.

* 로컬 디스크 (C:) 등록 정보 라는 창이 나옴. 도구 라는 탭을 클릭, 지금 조각 모음 이라는 버튼을 클릭.

* C: 라는 곳을 선택. ("첫번째 하드 디스크", 또는 "첫번째 하드의 첫번째 파티션"이 C:입니다. 이곳에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 분석 버튼을 눌러서, 현재 파일들이 얼마나 쪼개져(분산 저장) 있는지 살펴봅니다. "이 볼륨에서 조각 모음을 실행할 필요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닫기" 버튼을 누르면 그래프가 나타납니다.

빨간 그래프는 분산 저장된 파일, 파란 것은 정상. 녹색은 움직일 수 없는 시스템 파일. 하얀 색은 빈 공간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빨간색은 1개의 파일이 여러 조각으로 나누어져 저장된 것이고, 파란색은 1개의 파일이 한덩어리로 깨끗이 저장된 것입니다. 그래프에 빨간 부분이 많다면, "이 볼륨에서 조각 모음을 실행할 필요가 없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더라도 조각 모음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조각 모음 버튼을 클릭하면, 조각 모음이 시작됩니다. 그래프의 빨간 부분이 서서히 줄어들 것입니다.

* 컴퓨터에 C: 말고 D:등의 다른 하드 디스크(또는 파티션)가 있을 경우에는, D: 도 물론 조각 모음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만약 D:가 CD-ROM일 경우에는 조각 모음을 할 수도 없고 할 필요도 없습니다.





조각 모음은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1시간 넘게 걸릴 수도 있습니다.

조각 모음 도중에는 되도록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가 내릴 때, 강풍이 불 때, 천둥 번개가 칠 때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조각 모음 도중에 정전이 될 경우에는 하드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드문 경우입니다.



☞ WINDOWS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