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October 20, 2006

구글어스 좌표 구하기: 위도(Latitude), 경도(Longitude) - Google Earth 사용법


구글어스가 초창기라서 그런지, 아직 좌표 구하는 기능이 편리하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다음 2가지 방법을 사용하면 좌표를 구할 수 있고, 그 좌표를 구글어스 검색창에 붙여 넣어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좌표만 알려주면 다른 사람에게 구글어스 특정 지점을 정확하게 안내할 수 있습니다.


좌표를 수동으로 복사하기


여의도 국회의사당의 좌표를 구하는 방법을 예로 듭니다.

29°58'33.80"N 31° 7'49.50"E
이것은 이집트 피라미드가 있는 곳의 좌표입니다. 위의 좌표를 마우스로 긁어서 선택하고, 키보드의 Ctrl+C키로 복사한 후, 메모장에서 Ctrl+V키로 붙여 넣습니다.

이제 한국 서울의 여의도 국회의사당으로,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구글어스 화면을 옮깁니다.

국회의사당 지붕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 놓습니다.

구글 어스 화면 맨 밑의 좌측에 좌표가 나옵니다. 그 좌표의 숫자들을 아까 메모장에 붙여 놓은 좌표에서 숫자만 수동으로 바꾸어 줍니다.


37°31'55.38"N 126° 54'50.68"E
이렇게 됩니다. 이제 구글어스를 축소하여, 서울이 아닌 중국 같은 다른 데로 돌립니다. 구글어스 검색창에 위의 주소(37°31'55.38"N 126° 54'50.68"E)를 복사하여 넣습니다.

다시 구글어스가 국회의사당으로 정확히 돌아간다면 성공입니다.



좌표 자동으로 생성하기


영등포역의 좌표를 얻는 것을 예로 듭니다.

* 구글어스 좌측 사이드바의 Layers 라는 곳에, "Google Earth Community" 라는 항목을 체크하면, 사용자들이 붙여 놓은 각종 태그들이 구글어스 화면에 나타납니다.

* 영등포역을 확대해 보면, "영등포역" 등의 태그들이 많이 붙어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Save To My Places" 라는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런 후, 다시 그 태그를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면, "Properties (속성)" 라는 항목이 생겨 있을 것입니다. "Properties"를 클릭하면

Latitude (위도) : 37°30'56.76"N
Longitude (경도) : 126°54'27.71"E

이렇게 나옵니다. 위의 좌표를 복사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구글 어스 (Google Earth)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