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November 30, 2006

워드(MS-WORD)문서, 한글(HWP)파일 합치기, 수동으로 병합; DOC Merge


평범한 텍스트 파일(*.txt) 즉, "아스키 텍스트"인 경우는 도스창에서 자동으로 합칠 수 있습니다:
방법: ▶▶ 윈도우] 텍스트 파일 합치기 명령어; Text File (.TXT) 문서 병함 방법; TXT Merge DOS


그러나 워드프로세서(워드, 아래아한글) 등의 문서는 이진파일로 되어 있고, 또한 "구조화된 문서 형식"이기에, 위의 방법으로 합칠 수 없습니다.


좀 불편하지만, 문서들을 일일이 열어서, 다음과 같이 수동으로 합쳐야 합니다.




워드에서는

메뉴: 삽입 > 파일

을 선택하여, 여러 문서를 하나씩 현재 문서에 삽입하여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아래아 한글(HWP)에서는

메뉴: 입력 > 파일 끼워 넣기

이렇게 하면 됩니다.






또는 아래와 같이, 하나씩 복사하여 합칠 수도 있습니다.


* Ctrl+N 키를 눌러, "새 문서"를 하나 만듭니다. (Ctrl키를 누르면서 N키를 누름.) 모든 파일들을, 이 새 문서에 병합할 것입니다.
(HWP 즉 "아래아한글 워드프로세서"에서는 Alt+N 으로 새 문서를 만듭니다)


* 우선, 병합할 첫번째 문서 파일을 워드로 불러와서, Ctrl+A 키로 그 문서 전체를 선택합니다.


* Ctrl+C 키를 눌러 문서 전체를 메모리 속에 복사(Copy)합니다. 또는 Ctrl+Insert 키를 눌러도 복사가 됩니다.


* 이제 Alt+Tab키를 눌러, 아까 만든 "새 문서" 창으로 이동합니다.


* 새 문서에서 Ctrl+V키를 눌러, 문서 내용을 붙여 넣습니다. 또는 Shift+Insert 키를 누릅니다.



이런 식으로 모든 파일들을 차례로, "새 문서"에 복사하여 붙여 넣으면 됩니다.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