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December 21, 2006

포토샵] 컬러 적외선 사진 효과 필터 사용법 예제: Pseudo Infrared Photoshop Filter Color


포토샵 필터를 사용하여, 컬러 적외선 사진 비슷한 효과를 내는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솔라리제이션(Solarization) 필터를 사용합니다. "솔라리제이션"이란, 암실에서 사진을 현상할 때 잠시 빛에 노출시키면, 사진이 부분적으로 명암이 반전되어, 한 장의 사진에 네거티브와 포지티브가 공존하는 현상입니다.


윈본 사진:
디카 샘플 사진

▶▶ [포토샵] 각종 효과와 필터 테스트 / 모니터 색 보정용으로 좋은 사진: Photoshop Calibration Image



적외선 사진 효과:
적외선 사진 효과

포지티브(양화)인 부분과 네가티브(음화)인 부분이 섞여 있습니다. 물론 진짜 적외선 사진에서는 네거티브로 변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색채만 변할 뿐입니다.



적외선 사진 효과 내기


* 포토샵 메뉴: Filter > Stylize > Solarize

로 "솔라라이즈" 필터를 실행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진이 아주 어둡게 변할 것입니다.



* 포토샵 7.0의 경우 Ctrl+I(아이)를 누르거나,

메뉴: Image > Adjustments > Invert (네가/포지 반전)

를 선택합니다.


* 사진이 너무 밝게 됩니다. Ctrl+L키로, 레벨 대화상자를 꺼내어, 좌측의 검은 삼각형을 약간 우측으로 이동시켜서 어둡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 [포토샵] 사진 밝기 변경 / 명암 대비 (콘트라스트) 조절 - Brightness, Contrast, Levels 참고)


(다만, Invert 과정을 생략해도 됩니다. 솔라라이즈 필터로 인해, 네거와 포지가 카오스 상태로 공존하고 있기에, 반전시키더라도 색깔과 밝기만 변할 뿐 사진이 본질적으로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이때는 레벨 대화상자에서, 우측의 하얀 삼각형을 좌측으로 이동시켜 밝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이제 위의 결과 화면처럼 기이한 색채로 변하게 됩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적외선 효과 내기로만, 책을 한 권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밝은 사진이나, "밝기가 거의 동일한 면적"이 넓은 사진의 경우에는 솔라리제이션 필터가 잘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때는 레벨 대화상자로, 원본 사진의 밝기를 미리 어둡게 한다든지 해야 합니다.



▶▶ 진짜 적외선 사진 (컬러, 흑백) 많은 곳, 갤러리; Color / BW Infrared Photo Gallery

☞ 포토샵 (Adobe Photoshop)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