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February 05, 2007

북극성 찾기; 북쪽 방향 찾는 법; Polaris Find


산속에서 길을 잃었다거나 할 때에는 북극성을 찾으면 어느쪽이 북쪽인지 방향을 알 수가 있습니다. 다른 별들과 달리, 북극성은 움직이지 않고 항상 고정되어 있습니다. 지구의 자전축에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북극성은 비교적 어둡게 보이는 (실시 등급 1.98등성 또는 1.97등성; 절대 광도는 -3.64등성) 별이고, 강렬한 느낌을 주는 별자리에 속한 것도 아니라서 쉽게 찾기 힘듭니다. 눈으로 실제로 보면 상당히 희미하게 보이는 별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북두칠성을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습니다.

밤하늘을 올려다보면 다음 그림처럼, 큰 국자 모양으로 생긴 북두칠성이 보일 것입니다. 작은곰자리의 작은 국자가 아니라 큰곰자리의 큰 국자가 북두칠성입니다:

북두칠성 (큰곰자리): Ursa Major
북극성 찾는 법

하늘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별이 큰곰자리의 알파성입니다. 북두칠성의 국자의 끝부분입니다.

그 다음 별이 큰곰자리의 베타성입니다.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별입니다.

이제 하늘색 화살표의 별과 빨간 화살표의 별의 간격만큼의 거리를 5배 연장하면 그곳에 북극성이 있습니다.

녹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별이 북극성입니다. 지구로부터 431 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작은곰 자리"의 알파성입니다.


그렇지만 도시에서는 북극성이 잘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위의 스카이맵의 중심 좌표는 지구의 자전축이 아니라,

지금 관측자의 머리 꼭대기 방향 즉, 천정(天頂;zenith)을 의미합니다.


▶▶ SkyMap (스카이맵): 천문학 소프트웨어, 밤하늘 별자리 보기 / 가상 천문 관측 - PC Planetarium

☞ 학습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