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July 01, 2006

SkyMap (스카이맵): 천문학 소프트웨어, 밤하늘 별자리 보기 / 가상 천문 관측 - PC Planetarium


별자리를 둥근 천장에 투영하여 밤하늘처럼 보여주는 극장식 장치를, 플라네타륨(Planetarium) 이라고 하는데, SkyMap(스카이맵)은 그것을 컴퓨터 모니터에서 구현한 것입니다.

SkyMap (스카이맵)은 유료지만, 무료인 데모 버전으로도 대부분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SkyMap - 스카이맵: 천문 소프트웨어, 밤하늘 별자리 보기
SkyMap 이 실행된 화면: 클릭하면 확대
이 스크린샷은 "SkyMap Pro 8 demo" 버전입니다. 현재 SkyMap Pro 11 버전까지 나왔는데, SkyMap Pro 8 버전의 사용 제약이 적어서 구버전을 계속 쓰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주소: SkyMap Software



기본 설정


좌측 툴바의 지구 아이콘을 클릭하면 Observation Location (관측 위치) 이라는 창이 나오는데, 여기서 현재 자신이 있는 지구 상의 위치를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목록을 스크롤해 보면 "South Korea : Seoul" 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서울을 선택하면 Time zone (시간대)도, 540분 즉 +9시간으로 맞추어집니다.

위치를 맞추어 주지 않으면, 현재 자신이 있는 곳의 천문이 나오지 않고, 엉뚱한 곳의 별자리가 나옵니다. 그런데 데모 버전이라서 그런지, "서울"로 위치를 지정해 주어도 저장이 되지 않아서, 스카이맵을 실행할 때마다 다시 지정해 주어야 했습니다.


이제 위의 그림처럼, 현재 시각의 한국 천문도가 나옵니다.

상하좌우 화살표 키, PageUp, PageDown 키로 천구를 돌려볼 수 있습니다.

F2, F3 키로 확대/축소

F4, F5 키로, 별의 개수를 가감


제가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은 저녁 8:31분이기에 지금 화면이 어둡습니다. 낮이라면 파랗게 나옵니다.


천문학 공부뿐 아니라, 점성술이나 고고학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나 미래의 밤하늘까지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스카이맵 안에 점성술 관련 툴은 없습니다.




▶▶ [스카이맵(SkyMap)] 1년 동안의 일몰/일출 시각을 한꺼번에 자동 계산

▶▶ 스카이맵(SkyMap)의, 야간 투시경(Night Vision) 모드; 글자/그림을 빨갛게



별자리 관측


▶▶ 별자리] 남십자성 南十字星 Crux; The Southern Cross [천문 성좌

▶▶ 별자리] 오리온 자리 Orion Constellation [천문: 겨울 성좌

▶▶ 별자리] 북두칠성 (큰곰자리; Ursa Major; The Great Bear Constellation) [천문 성좌

▶▶ 북극성 찾기; 북쪽 방향 찾는 법; Polaris Find



☞ 소프트웨어(Software)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