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July 01, 2006

Normal.dot 이란 파일은 무엇이며, 어디에 있나요 [MS오피스 / MS워드 QnA]


Normal.dot 이란 파일은?


이것은 Microsoft Word 서식 파일의 일종인데, 서식 파일 중에서도 "기본 서식 파일"입니다. MS워드에서 "새 문서"를 만들 때, Normal.dot 이란 서식 파일을 참고하여 새 문서를 만듭니다. 따라서 Normal.dot 를 편집하면, 새 문서를 만들 때의 양식의 기본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상용구 항목, 글꼴, 키 지정, 매크로, 메뉴, 페이지 모양, 특수 서식, 스타일 등을 지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VBA 로 매크로를 만들어서 Normal.dot 에 포함시켜 놓으면, 모든 워드 문서에서 그 매크로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Normal.dot 이 아닌 특정 문서에 매크로를 저장하면 그 문서에서만 그 매크로가 실행됨. / VBA 에디터에서는 그냥 Normal이라고 표시되어 있음.)



Normal.dot 의 자동 변경 방지법


MS워드에서 서식이나 툴바의 아이콘 등을 변경하면, 변경 사항을 자동으로 Normal.dot 에 저장해 버립니다. 이것이 편리할 수도 있겠지만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확인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 메뉴: 도구/옵션/저장/기본 서식 파일을 저장할 때 확인

에 체크하면, 워드를 종료할 때, Normal.dot 에 변경 사항을 저장해도 좋은지 물어봅니다. 이것에 항상 체크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Normal.dot 파일의 위치


윈도2000의 경우에는 이 폴더에 있군요.

C:\Documents and Settings\Administrator\Application Data\Microsoft\Templates

윈도 버전이나 오피스 버전에 따라서 약간씩 다를 것입니다. 위의 경로에서, "Administrator"라는 부분은 자신의 로그인ID입니다. Templates은 '서식 파일'을 의미합니다.
키보드의 "윈도우키"+f 로, 파일 검색창을 부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찾아보시면 됩니다.

Normal.dot 파일이 손상되었을 때는 워드가 다운(먹통)이 될 수가 있습니다. 이때는 Normal.dot 파일을 지우면, Normal.dot 파일이 새로 만들어지며 정상화될 수도 있습니다.

Normal.dot 에는 그리 중요한 것은 저장되지 않지만, 비주얼베이직 매크로 VBA 코드를 저장해 놓았다면, 좀 얘기가 달라집니다. 그럴 경우에는 Normal.dot 을 자주 백업하든지 또는, Alt+F11키를 누르면 나오는 베이직 에디터의,

파일/파일 내보내기

메뉴를 사용해 매크로를 별도의 .bas 파일로 하드에 저장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Normal.dot 이라는 파일도 있을 수 있는데 이것은, 워드가 사용한 임시 파일이, 다운 등의 이유로 지워지지 않고 남은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지워진다면 지워도 상관 없을 것입니다.



관련 게시물:
[MS오피스/MS워드/VBA] 200자 원고지 매수(분량) 계산 매크로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