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May 10, 2007

Perl 펄] Image::ExifTool::Exif 모듈 다운로드 설치법


디지털 카메라(디카)로 찍은 사진 파일 속에는 Exif 이라는 것이 들어 있습니다. 카메라 모델명, 조리개/셔터 속도 등의 촬영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사진 편집 프로그램에서 Exif 을 읽을 수 있긴 하지만, Perl 에서는 Exif 정보를 더 자세하고 정밀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물론 Perl 자체에는 그런 기능이 없기에, CPAN에서 Exif 읽기 모듈을 다운받아서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 http://search.cpan.org/ >
위의 주소에서 exif 이라고 검색해 보면

Image::ExifTool::Exif
이라는 모듈이 나옵니다. 2007년 2월에 발표된 버전은 6.76 입니다. 이 모듈은 아주 강력하면서도, 순수한 펄로 제작되어 있어, C컴파일러로 컴파일해 줄 필요가 없어서 편리합니다.

Image-ExifTool-6.76.tar.gz
라는 압축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물론 모든 펄 모듈은 무료이고 오픈소스입니다.)

다운받은 파일을 WinRAR 등으로 열어서 보면,

Image-ExifTool-6.76/lib/Image
이런 경로의 폴더가 압축되어 있고 Image 폴더 속에

ExifTool  <- 하위 디렉토리
ExifTool.pm  <- 일반 파일
ExifTool.pod  <- 일반 파일

이렇게 1개의 폴더와 2개의 파일이 압축되어 있습니다. 이것을 하드에 풀어야 합니다. 하드의 펄 라이브러리 폴더 밑에, Image 라는 폴더를 만들고, Image 폴더가 이미 있으면 기존의 Image 폴더에다 풉니다.

저의 경우에는
D:\myhome\perl_\site\lib
이런 사용자 지정의 펄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여기에

D:\myhome\perl_\site\lib\Image
이렇게 Image 폴더를 만들고, 그 안에 넣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압축파일 속에 보면,
Image-ExifTool-6.76/lib/File
이렇게 File 이라는 폴더가 압축되어 있고, 그 안에

RandomAccess.pm
RandomAccess.pod

이런 2개의 파일이 있습니다. 하드의 펄 라이브러리 폴더 밑에, File 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File 폴더가 이미 있으면 기존의 File 폴더에 풉니다.

저의 경우에는
D:\myhome\perl_\site\lib\File
이런 사용자 정의 라이브러리 풀더에 풀었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하드의
<펄 라이브러리 경로>\Image
라는 폴더에는

ExifTool 이라는 폴더와, ExifTool.pm / ExifTool.pod 라는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하드의
<펄 라이브러리 경로>\File
폴더에는 RandomAccess.pm / RandomAccess.pod 라는 2개의 파일이 있어야 합니다.


더 자세한 설명: ▶▶ [Perl] CPAN의, 펄 모듈 수동 다운로드/설치법 - 순수한 펄로 된 .pm 파일


모듈 실제 사용 예제


여기에 위의 모듈을 실제 사용하여 촬영 정보를 구하는 펄 소스가 있습니다: ▶▶ Perl 펄] EXIF 정보 읽기, 디카 촬영 정보 출력 소스; Exif Info Dump

▶▶ Perl 펄] 디카 메타 정보를, JPG, RAW (NEF) 파일명으로 변경 유틸리티; Exif to Filename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