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August 07, 2007

DOSBox 사용법, 도스박스 간단 한글 매뉴얼 Manual


윈도우XP 도스창에서 고전게임 같은 도스(MS-DOS) 프로그램을 돌리면 에러가 나고 잘 실행되지 않습니다. 이때 도스 박스를 무료로 다운받아서 윈도우에 설치한 후, 도스박스 안에서 고전게임을 실행하면 잘 됩니다. "울펜슈타인"이나 DOOM/DOOM2 같은 3차원 고전게임도 잘 실행됩니다. 다만 "심슨 가족"이라는 아케이드 게임만은 잘 안되더군요.

우선 DOSBox 를 다운받아서 윈도우에 설치합니다. 프리웨어입니다: ▶▶ 도스박스 다운로드 주소와 방법; DOSBox 다운받기

DOSBox 설정 파일 수정 방법


설치가 끝났으면 도스박스 설치 폴더에 있는 dosbox.conf 라는 설정 파일을 메모장 등으로 편집해야 합니다.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주의! 아래 상자의 내용은 dosbox.conf 파일의 전체가 아니라, 추가하거나 수정해야 할 부분입니다.

[render]
frameskip=10
aspect=true

[autoexec]
# Lines in this section will be run at startup.
@echo off
mount C D:\WINDOWS_\DOS_
set path=C:\;C:\PATH16
C:


위의 상자에서 mount C D:\WINDOWS_\DOS_ 라는 줄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은 도스박스 안에서 보았을 때, 실제 하드에 있는 D:\WINDOWS_\DOS_ 라는 실제 폴더를, 도스박스 내부에서의 가상의 C:드라이브로 삼으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D:\WINDOWS_\DOS_ 라는 폴더명은 저의 도스게임들이 들어 있는 폴더명이고, 여러분의 도스게임 폴더는 다른 이름일 것입니다. D:\WINDOWS_\DOS_ 라는 폴더명도 적절히 수정해야 합니다.)

도스박스 속의 C드라이브는 가상의 C드라이브입니다. 실제 하드에 있는 특정 폴더를 C드라이브로 에뮬레이션(흉내내기)해 주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D:\WINDOWS_\DOS_ 라는 폴더와 그 하위 폴더 속에 도스 고전게임들을 설치해 두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D:\WINDOWS_\DOS_ 라는 폴더를 가상 C드라이브로 삼는 것이 편리합니다.

set path=C:\;C:\PATH16
이 줄은, 패스(Path)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C:\PATH16 이라는 폴더명도 여러분의 폴더명에 맞게 적절히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도스박스 속의 가상 C드라이브의 패스입니다. 이 줄이 없어도 게임 실행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

맨 마지막의 C: 이것은 도스박스 실행 후, 도스박스 속의 가상의 C드라이브에 프롬프트를 위치시키라는 뜻입니다.


게임 실행하기


도스박스를 실행한 후에, dir 명령을 쳐봅니다. 그러면 가상 C드라이브의 내용이 출력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심시티2000"이라는 고전게임 파일이 실제 하드의 D:\WINDOWS_\DOS_\SC2000 이라는 곳에 있다면

* 실제 하드 속의 경로: D:\WINDOWS_\DOS_\SC2000

* 가상 하드 속의 경로: C:\SC2000

도스박스에서는 C:\SC2000 여기에 있는 것으로 보일 것입니다. 도스박스 속에서

cd SC2000

이라는 명령으로 가상의 C:\SC2000 이라는 폴더에 간 후에,

SC2000

이라고 타이핑하면 심시티2000 게임이 실행됩니다. 심시티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심시티 자체의 설정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심시티 그래픽 등을 조정해 봅니다.


더 자세한 도스박스 사용법: ☞ 도스박스 | DOSBox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