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October 02, 2007

비구면 렌즈란? 구면 렌즈와 차이점? Aspherical Lens


비구면 렌즈란, 렌즈가 "구면"이 아니다, "둥글지 않다"는 뜻입니다. 원래 모든 렌즈의 표면은 완벽히 둥근 "구"의 일부입니다. 그렇지만 비구면 렌즈는 완벽히 둥글지가 않습니다. 렌즈의 중심축을 중심으로 아주 약간 파문을 그리거나 합니다. 렌즈의 단면이 "원"이 아니라 포물선 등입니다.

비구면렌즈는 대구경 렌즈의 구면수차(Spherical Aberration)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를 개방하여 촬영하면 사진이 약간 뿌옇게 나오는데 그것이 구면수차입니다. 그 외에, 광각렌즈의 왜곡수차 등도 제거가 됩니다.

비구면렌즈라 해도, 카메라 렌즈 제품 1개는 여러 장의 낱장 렌즈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의 1~3장만이 비구면 렌즈입니다.

원래 유리로 된 비구면렌즈는 기계로 가공할 수 없고 사람이 손으로 직접 연마해서 만들었기에 엄청난 고가였습니다. 그렇지만 현재는 주로 플라스틱으로 비구면렌즈를 찍어서 대량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아주 저렴해졌습니다. 똑딱이(컴팩트카메라)에도 비구면렌즈가 들어갑니다.


니콘 렌즈의 경우 아래 주소에서 청색으로 표시된 렌즈가 비구면 렌즈입니다:
▶▶ 니콘 Nikon 18-55미리(애기번들), 플라스틱 렌즈? 유리 렌즈?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