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March 05, 2008

SLR이란? SLR카메라의 반댓말 반대말은?


SLR이란 "Single-Lens Reflex"의 약자입니다. "일안 리플렉스 카메라"라는 의미인데, "눈이 1개밖에 없는 카메라"라는 뜻입니다. 여기서의 "눈"은 렌즈를 의미합니다. 1개의 렌즈로 "사진도 촬영"하고, "구도도 잡는 카메라"라는 뜻입니다. 렌즈가, 보통 때는 파인더 쪽으로 빛을 보내주고, 셔터를 누르면 반사경이 위로 올라가면서, 필름 쪽으로 빛을 보내 사진을 찍게 합니다. 그래서 구조가 복잡하고 무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격도 비쌉니다.

옛날의 구식 카메라는 사진을 찍는 렌즈와 구도를 잡는 렌즈가 별도로 2개가 있었습니다. 이런 카메라는 파인더로 들여다볼 때의 피사체와 실제로 사진에 찍히는 피사체가 약간 다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LR은 1개의 렌즈로 구도를 잡은 후, 그 렌즈로 사진도 찍기에, 파인더로 들여다보는 피사체와 실제 사진에 찍히는 피사체가 이론적으로 100% 동일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사용되는 고급형 카메라는 대부분 SLR 형식입니다. 필름을 넣지 않는 디지털 SLR은 DSLR 이라고 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Nikon 이라고 찍힌 시커먼 카메라 2대가 SLR (DSLR) 입니다. SLR은 렌즈를 다른 렌즈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아래 상단 우측 카메라는 렌즈를 떼어낸 SLR의 사진입니다. 여기에 망원렌즈나 광각렌즈를 붙일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확대
DSLR

위에서, 은빛 카메라는 SLR이 아니라 "컴팩트 카메라" 속칭 "똑딱이"입니다. 똑딱이는 값이 싸고 휴대가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화질이 좋지 않고 기능도 부족해서 전문가들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SLR카메라의 반댓말은 "똑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옛날식 TLR 카메라입니다. 공원에서 사진사 아저씨들이 많이 쓰던 카메라입니다. Twin Lens Reflex Camera 의 약자인데 "2안렌즈 리플렉스 카메라" 즉 "눈이 2개인 카메라"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위쪽의 렌즈로는 구도만 잡고, 아래쪽의 렌즈로는 사진만 찍습니다. 원래 SLR의 반대되는 개념은 TLR인데, 요즘에는 이런 TLR은 너무 구식이라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롤라이플렉스: Rolleiflex MiniDigi Camera

▶▶ 롤라이플렉스(Rolleiflex) 디카 출시; 2안 렌즈 카메라; 미니 롤라이프렉스 Rollei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