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February 06, 2006

구글/네이버/엠파스/의 '블로그 검색' 사용기


구글 블로그 검색 : 현재 테크로라티(Technorati) 등의 경우는 한글이 전혀 검색되지 않는데, 이 "구글 블로그 서치"는 아주 잘 된다. 인덱스에 며칠이 걸리는 "구글 웹 검색"과는 달리 거의 실시간으로 인덱스된다. 빠르면 3분 늦어도 30분 이내에 인덱스되었다. 오히려 인덱스가 너무 빨라서 곤란할 때도 있다. 잘못 올린 포스트가 즉각 인덱스되어 버리고, 포스트를 지워도 검색 결과에서는 결코 지워지지 않았다. 물론 다른 "블로그 검색"도 그렇겠지만, 포스트를 수정하면 검색 결과에 반영되지 않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반영될 때도 있었다. 사이트 피드를 다시 읽는 것 같다.) 베타 테스트를 끝내고 정식 서비스를 하면 좀더 정교해질지 모르겠다.

구글 블로그 검색에 외국 블로그들은 많이 나타나지만, 한글 블로그는 다음과 같이, 다양성이 부족한 상태다.


egloos.com (이글루스; 국내의, 블로그 전문 서비스)
kr.blog.yahoo.com (야후 블로그)
blogspot.com (구글의 Blogger.com을 호스팅해 주는 곳.)
blog.joins.com (중앙일보 블로그)
news.joins.com (블로그가 아니고 중앙일보 기사임)
yes24.com (서점)
wordpress.com (외국의, 블로그 호스팅 서비스)
perlmania.or.kr (펄마니아; 블로그는 아니고 사이트 게시판임)
기타 개인이 설치한, 소수의 블로그들


한글 포스트의 대부분이 egloos의 것이어서 아예 egloos 전용 검색엔진처럼 보인다. 현재는, 사이트 피드(RSS/Atom)를 Weblogs.com 등에 핑을 해야 인덱스되는데(blogger.com[blogspot.com]은 이런 작업 없이도 기본으로 인덱스됨), 앞으로는 좀더 간단한 제출 양식을 제공할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그 "앞으로"가 언제인지를 모르겠다.


엠파스 열린 검색은 블로그 전용 검색은 아니지만 블로그 탭으로 가면 블로그 전용 검색처럼 사용이 가능했다. 필자가 등록 신청을 하지도 않았지만 이미 등록되어 있었다. 올블로그의 정보를 이용하는 듯하다.

네이버의 블로그들까지도 검색되어 편리했다. 네이버의 robots.txt 를 무시해 버리는 듯하다. (네이버는 메인 페이지 외의 모든 페이지, 심지어 블로그 검색마저 http://blogsearch.naver.com/robots.txt 로 타사의 접근을 막아 놓고 있었다. 이렇다면 인터넷 서비스가 아니라 "PC통신"이나 다름이 없다.)

그렇지만 "엠파스 열린 검색"에서 mwultong 이라는 아이디로 검색해 보면, 포스트는 전혀 검색되지 않고, 블로그 이름만 통합검색에 나타나는데 클릭해 보니, 글자가 모두 깨진 채 페이지가 열렸다. 유니코드(UTF-8)를 한국어(euc-kr)로 오인하고 있었다. 단, 파이어폭스에서는 문제가 없고, IE에서 인코딩을 "자동 선택"으로 해 놓은 경우에만 이런 인코딩 문제가 생겼다. 그러나 포스트 자체는 문제 없이 검색되었다.

검색 결과도 풍부한 편이고 무엇보다도 "열려 있다"는 것이 좋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은 사람이 직접 수작업으로 블로그를 확인하고 등록을 해준다고 하는데, 네이버 블로그 외에는 타사의 블로그들이 별로 등록되어 있지 않다. (그리고 등록되어 있더라도 네이버의 블로그들을 우선 출력하기에 잘 보이지 않았다.) 검색 결과의 대부분이 네이버 블로그로 획일화되어 있었다.
※ 2006-02-03에는 mwultong 이라는 아이디로 검색하면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는데 오늘(2006-02-06) 보니 비록 1개뿐이지만 검색이 됨. 아이디로 검색이 되지는 않고 본문 중에 나오는 mwultong 이라는 문자열을 검색하고 있음. "구글 블로그 서치"는 아이디만 입력하면 자신의 모든 포스트가 나오기에 편리하다. 국내 블로그 검색들도 아이디까지 검색해야 할 것이다.


▶ "다음Daum 블로그 검색"도 있었다. 검색 페이지가 따로 있지는 않은 듯하고 메뉴에 포함되어 있었다. 다음Daum 블로그의 전용 검색인 듯했다. 타사에 설치된 블로그를 등록하는 법은 보이지 않았다. 카페 서비스와 별도로 블로그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었는데, 네이버 블로그도 그렇지만 다음Daum 블로그도, 구글 등의 타사 검색 엔진의 접근을 막아 놓은 듯했다. 다음Daum 블로그의 사용자들이 올린 포스트들이 구글에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다만 야후 블로그는 타사 검색 엔진을 막아 놓지 않은 듯했다. 그 외에는, 야후의 블로그 검색도 "다음Daum 블로그 검색"과 거의 비슷했다.)

5 Comments:
At February 11, 2006 at 7:55 PM, Blogger archmond said...

This comment has been removed by a blog administrator.

 
At February 11, 2006 at 7:56 PM, Blogger archmond said...

비스타블로그의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Feedburner에서 자동으로 핑을 보내는 설정을 해 놓으니, Google 블로그 검색에서 잘 찾아 지더군요.

 
At February 13, 2006 at 11:16 AM, Blogger mwultong said...

그런 방법이 있었군요 다행입니다 ^_^

 
At September 6, 2006 at 11:24 PM, Anonymous Anonymous said...

엠파스에서 새롭게 런칭한 웹검색으로 검색해 보시면 이전의 국내 포털에서 기대할 수 없었던 신뢰도 높은 검색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과 비교해 보세요.

 
At September 7, 2006 at 10:29 AM, Blogger mwultong said...

기대가 됩니다.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