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숍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Previous Post 블로거(blogger.com)에 GIF/PNG 업로드 불가[사용기/감상기] 무료 이미지 호스팅 tinypic.com / flickr.com[기념 포스트] 포스트 100개 올림'블로거(blogger.com) 도움말' 그룹(포럼) 발견!구글 뉴스에서, 특정 검색어의 기사만을 RSS/Atom 피드로 뽑아내자[MS오피스/MS워드/VBA] 200자 원고지 매수(분량) 계산 매크로[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강좌] 패스(Path)란 무엇인가블로그가 이제 구글에 정상적으로 인덱스되고 있음[건강] 담배, 특히 줄담배를 확실히 줄이는 쉬운 방법[건강] 치약을 적게 써야 치아가 건강해진다

[MIDI]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의 좋은 미디 파일 발견

Monday, March 20, 2006

새벽에 잠을 자고 있는데,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이 꿈에 나타났다. 바로크 음악 특히 바흐의 음악은 중독성이 있어서 일종의 금단 현상을 보였던 것 같다.

이런저런 이유로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Das Wohltemperierte Klavier 의 음반도 사지 못했다.

키스 자렛 (Keith Jarrett)이 하프시코드로 연주한 골트베르크 변주곡(The Goldberg Variations/Die Goldberg-Variationen, BWV 988)은 200% 마음에 들었다. 키스 자렛의 연주가 마음에 들었던 것은 키스 자렛의 연주에서 키스 자렛이 느껴지지 않고 재즈도 느껴지지 않고, 순전한 Bach만이 느껴졌기 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물론 이것은 필자가 듣기로 그렇다는 말이고 키스 자렛의 팬들에게는 키스 자렛이 느껴졌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런데 키스 자렛이 평균율도 연주를 했는데 아마존에서 샘플을 들어보니 하프시코드가 아닌 피아노로 되어 있어 실망했다. 취향에 달린 문제이겠지만 바흐의 작품을 피아노로 연주하는 것은 별로 듣기 좋지 않고 따분했다.


미디(MIDI)로 들을 수밖에는 없었다.

CLASSICAL MUSIC ARCHIVES(www.classicalarchives.com)에 오랜만에 가보니 몇년 사이에 유료화되어 있었다. 무료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주소를 등록하고, 하루에 5개만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었다.

6번째 파일을 다운받으려니 다음의 메시지:

ACCESS LIMIT
The free daily limit of 5 files/day has been reached.


예전에도 그렇게 느꼈지만 CLASSICAL MUSIC ARCHIVES의 미디가 대체로 마음에 들지 않았다. 질 위주가 아닌 양 위주로 미디 파일들을 올려 놓았다.
단,
Concerto for Two Harpsichords in C- BWV1060, (M.Copia)
Goldberg Variations BWV988 (D.Grossman)
등 좋은 것도 있긴 했다.

아무튼 평균율은 CLASSICAL MUSIC ARCHIVES에서 받지 못했다.





그런데, 도미타 교수의 사이트가 있었다. 이거다 싶었다.
富田庸(Yo Tomita)
Tomita(富田)가 성.

http://www.music.qub.ac.uk/~tomita/midi.html


도미타 교수가 직접 섬세하게 교정하고 보완한 미디 파일을 다운로드받을 수 있었다.
여러가지 파일이 있는데, 페이지 아래쪽의 wtc2midi.zip 을 받으면 될 것이다.


바흐(J. S. Bach):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 2권 BWV 870-893 이 전곡 올려져 있었다.
The Well-Tempered Clavier, Book II
Das Wohltemperierte Klavier, Buch II

다만 1권 미디는 없었다.

악기는 이미 하프시코드로 맞추어져 있고, 커다란 사운트폰트를 메모리에 띄우지 않아도 들을만한 음질이었다. CLASSICAL MUSIC ARCHIVES에서 받은 평균율 미디는 음악성이 없었지만, 도미타 교수가 손본 파일들은 그렇지 않았다. 명연주였다.

지난번에 하드를 날린 후 아직 사운드폰트를 설치하지 못했는데, 하프시코드(Harpsichord)보다, "Music Box", "Vibraphone" 같은 여러가지 재미있는 악기(instrument)로 바꾸어 들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Music Box"는 오르골이고, "Vibraphone"은 작은 종소리들이 긴 여운을 만들며 "비브라토"로 울려퍼지는 악기)





골드베르크 변주곡 미디 다운받는 방법입니다: ▶▶ 골드베르크 변주곡(골트베르크) MIDI(미디)다운로드; Goldberg Variations, Bach 바흐 BWV 988

6 Comments:
At 12:07 PM, Blogger mwultong said...

현대의 하프시코드(쳄발로)는 고악기를 그대로 복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는 고악기와 소리에 큰 차이는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다만 소리가 크게 나도록 개량한 하프시코드는 다를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조국과 제조된 시대와 제조한 장인과 주문한 사람의 취향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_∩)

 
At 3:37 PM, Anonymous 바람노래 said...

바흐의 평균율이라.
예전에 몇번 들어 보았는데...
다시 한번 들어 봐야 겠네요.
레코드 판으로 구할 수 있다면 좋을텐데.
음음...요즘은 레코드가 구하기 힘들어서.

 
At 4:57 PM, Blogger mwultong said...

저도 레코드 구입이 힘들어서 주로 미디로 듣고 있습니다.

기악곡은 미디로 들어도 상당히 좋더군요...

(∩_∩)

 
At 1:47 PM, Anonymous Ralrara said...

랄라라님의 코멘트:

* 클래식 음악은 잘 모르지만 하프시코드의 소리는 참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것도 그 당시에 쓰던 것과 지금의 것은 소리가 다르다는 이야기가 있던데(혹은 지금의 것은 복원된 것이라는 것 같던데) 이게 사실인가요?


(새 블로거 버전에서는, 랄라라님의 한글 아이디 글자가 깨져서, 다시 올립니다.)

 
At 9:55 AM, Blogger Penguin Teeth said...

하프시코드가 소리를 명료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지만 피아노로 연주된 명 음반들을 들어보면 생각이 바뀌실지도 모르겠네요 굴드의 음반을 추천합니다.

 
At 11:21 AM, Blogger mwultong said...

반갑습니다

바흐를 깊이 듣는 분이신 듯합니다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Categories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