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May 08, 2006

구글 사이트맵(Google Sitemaps)을, 가입형 블로그에 적용


2024-03-13에 아래 글 내부의 각종 링크들을 최신으로 업데이트했습니다.


구글 사이트맵이란, 자신의 사이트를, 구글에 빨리 그리고 정확히 인덱스되도록 하는 서비스다.

구글을 비롯한 모든 검색엔진의 로봇은 원래, 링크를 타고 정처없이 돌아다니며 페이지를 인덱스하는데 이러면 비효율적이다. 인덱스해야 할 페이지만 '콕 집어서' 구글에게 알려주는 것이 바로 구글 사이트맵이다.

다이나믹 페이지(dynamic content or pages), 가령 주소에 물음표(?)가 들어간 페이지의 경우, 검색엔진이 인덱스하기 까다롭다. 이 경우 특히 구글사이트맵이 효과적이다. 서버의 부하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보통의 크롤(웹페이지 긁어가기)을 대신하는 것은 아니고, 단지 검색 로봇에게 정보를 더해주는 것이다. 구글 사이트맵을 사용하더라도, 구글의 검색로봇은 예전과 같이 활동한다.


이상은 구글 사이트맵 도움말에 적혀 있는 내용을 좀 간추린 것이다. 국내에는 상당수의 사이트/블로그들이 다이나믹 페이지로 되어 있어, 구글이 잘 인덱스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에 특히 구글사이트맵이 도움이 될 것 같다.





가입형 블로그에 구글 사이트맵 적용



가입형 블로그인 필자의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제출해 보았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로 가서, 지메일(Gmail) 아이디를 사용하여 로그인했다.



사이트 추가라는 창에서
http://mwultong.blogspot.com/
필자의 블로그인 이 주소를 추가했다.


귀하의 계정에 귀하의 사이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사이트에 대한 상세한 통계와 오류를 보려면 소유권을 확인하십시오. 라는 메시지가 나왔다.



맨 좌측의 확인 이라는 곳을 클릭하여, http://mwultong.blogspot.com/ 의 소유자가 필자라는 것을 확인받아야 했다.

필자의 블로그(blogger.com+blogspot.com)에서는 그림 외의 파일을 올릴 수 없기에, 메타 태그 추가 라는 방법을 통해 확인받아야 한다.


아래에 있는 메타 태그를 복사하여 사이트 홈페이지의 첫 번째 <HEAD> 부분, 첫 번째 <BODY> 부분 앞에 붙여넣으십시오. 라는 문자열과 함께, 다음과 같은 코드가 출력되었다:

<META name="verify-v1" content="...암호화된 문자열...=" />



위의 메타 태그를 head 태그 밑의 적당한 곳에 이렇게 넣어주고 블로그를 재게시했다:

<head>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
<META name="verify-v1" content="...암호화된 문자열..." />
<meta name="generator" content="Blogger" />
<link rel="alternate" type="application/rss+xml" href="http://feeds.feedburner.com/mwultong" />
...이하 생략...




이제
http://mwultong.blogspot.com/의 홈페이지에 메타 태그를 추가했습니다.
여기에 체크해 주고 확인 버튼을 눌렀다.




Google이 사용자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대해 알고 있지 못합니다. Sitemap을 제출하여 사이트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려주십시오. 라는 문자열이 있었다. 그러고 보니, 블로그 주소만 알려주었을 뿐 정작 사이트맵 파일을 구글에게 알려주지 않았었다.

위의 문자열에서 ...Sitemap을 제출하여...Sitemap 추가 라는 곳을 클릭하면, 사이트맵 제출하는 곳이 있었다.




Sitemap 추가



일반 웹사이트나 설치형 블로그라면 파이썬을 사용해, 제대로 된 사이트맵을 추가할 수 있겠지만,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이 블로거닷컴을 비롯한 가입형 블로그들은 그런 특수한 작업을 할 수가 없다.

대신 사이트 피드를 제출하면 되는 모양이다. 도움말에 이런 구절이 있었다:

신디케이션 피드 Google에서는 RSS(Real Simple Syndication) 2.0 및 Atom 0.3 피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이트에 이미 신디케이션 피드가 있는 경우에만 이 형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피드는 최신 URL에 대한 정보만 제공합니다.




드롭다운 목록에서 일반 웹 Sitemap 추가 를 선택한 후,

* 지원되는 형식으로 Sitemap을 만들었습니다. [?]

* 액세스할 수 있는 최상위 디렉토리에 Sitemap을 업로드했습니다.

* 내 Sitemap URL:

위의 세 가지 항목에 모두 체크를 해야만 했다.

내 Sitemap URL: 이라는 곳 밑의 입력창에, 필자의 피드 주소인
http://mwultong.blogspot.com/atom.xml
을 입력해 주었다. (Atom 0.3 피드임)

필자가 현재 쓰고 있는
http://feeds.feedburner.com/mwultong
피드버너(FeedBurner)의 이 주소(RSS 2.0)는, 필자의 블로그의 루트에 있는 피드가 아니라, 피드버너의 사이트에 있기에 사용이 불가능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원래의 피드인 ...atom.xml 을 입력해 주었다.



버튼을 누르니
Sitemap을 http://mwultong.blogspot.com/에 추가하셨습니다. 리포트를 업데이트하는 데 몇 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양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문구가 나왔다.

아무튼 제대로 된 것 같다.




기타 문제



Inside Google Sitemaps (구글 사이트맵 공식 블로그) 에 있는 More about meta tag verification('메타 태그 확인'에 대해 더 알아보기) 이라는 포스트를 읽어보니, 위의 메타 태그는 '확인'받은 후에도 지워서는 안되는 것 같다. 지워도 된다는 이야기가 전혀 없다.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지우지 않고 그대로 두기로 했다.

홈페이지에만 이 메타 태크가 나오면 되기에 이렇게 <MainPage> 태그로 둘러싸 주었다:
<MainPage><meta name="verify-v1" content="...암호화된 문자열..." /></MainPage>

(<MainPage>는 블로거닷컴 전용 태그임)



몇 시간이 지났는데도, 아직 리포트가 나오지 않는다. 며칠 지나야 할 것 같다.





구글사이트맵에 대한 잠정적 결론



구글사이트맵을 사용하려면, 자기 서버가 있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이제는 가입형 블로그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다.

가입형 블로그는 파일을 마음대로 올릴 수도 없고, 서버에 파이썬 같은 툴을 설치할 수도 없지만, 사이트 피드를 제출하면 구글사이트맵을 사용할 수 있었다. (다만 피드너버의 피드는 자신의 블로그의 루트에 있는 피드가 아니므로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이론적으로, 구글에 '빨리' 그리고 '잘' 인덱스가 될 것이다. (몇 주 지나야 결과를 알 수 있겠지만...)


또한, 구글 검색 로봇이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크롤하다가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떤 문제가 생겼는지에 대한 리포트가 나온다.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필요성을 느꼈다기보다는 호기심으로 한번 사용해 보았는데, 의외로 유용할 것 같다는 느낌이다.





추가 사항:

이틀쯤 지났는데도 별로 달라진 것 없음. 그리고 여전히 사이트맵의 리포트는 나오지 않음.



관련 포스트:
구글 사이트맵(Google Sitemaps)을 사용하면, 서버의 robots.txt 를 무시할 수 있나요? [QnA]



tag: web
Web | 웹 | 인터넷 사이트

5 Comments:
At March 7, 2007 at 4:29 AM, Anonymous Anonymous said...

좋은 정보 너무 감사합니다.^^
이번에 적용했습니다.

 
At March 7, 2007 at 8:55 AM, Blogger mwultong said...

2007년 3월 현재도 여전히 사이트맵이 그리 효과는 없더군요.
그렇지만 없는 것보다는 나았습니다.

(∩_∩)

 
At June 9, 2007 at 2:57 PM, Blogger Jin.... said...

정보 감사합니다. 효과가 없다는건 랭크순위향상에 효과가 없다는 것인가요? 제 블로그는 url을 검색창에 줘도 검색이 안되기에 그저 구글 검색창에 제 블로그가 뜨는걸 한번이라도 보고 싶은맘에 들렀습니다.

 
At June 9, 2007 at 4:17 PM, Blogger mwultong said...

구글 사이트맵은 랭크 순위와는 거의 상관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올블로그 같은 메타블로그에 가입하여 블로그 주소를 등록하시고 자주 글을 쓰시면, 구글 검색에 블로그가 잘 나타날 것입니다.

(∩_∩)

 
At June 9, 2007 at 4:21 PM, Blogger mwultong said...

그리고 구글 사이트맵에 가입 후, 몇 달쯤 지나야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당장 되는 것이 아니더군요.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