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May 01, 2006

좋은/특이한 한글 폰트(글꼴)들 소개


Korean Font - 한글 폰트 - 양재와당체M



Korean Font - 한글 폰트 - 양재이니셜체



Korean Font - 한글 폰트 - 양재샤넬체M



Korean Font - 한글 폰트 - FB효봉검은돌M



Korean Font - 한글 폰트 - FB효봉흰돌M




이상의 폰트는 모두 "아래아한글(HWP) 2005" CD 안에 들어 있는 트루타입(TTF) 폰트입니다. (그런데 검은돌/흰돌은 MS오피스 CD안에 들어 있는 것 같기도 하군요. 기억이 잘...)

양재와당체M 이 가장 재미있고 한국적인 폰트인데요, 기와의 앞부분(瓦當)에 있는 문양으로 글자들을 감싼 것입니다. 와당의 무늬가 글자마다 다르다는 것이 독특한 점입니다. "한글(HWP) 2005"가 아닌 그 이전의 버전에도 이 "와당체"가 있긴 했지만, 아래아한글 전용 폰트(.HFT)이기에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전혀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런데 2005 버전에서는 이 와당체가 "트루타입(.TTF) 폰트"로 제공되기에 모든 프로그램에서 즉 MS워드, 포토샵 등에서도 마음껏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포토샵에서는 이 와당체가 Yj WADAG Medium 이라는 영문으로 표시될 것입니다.



위의 그림들에서, 빨간 제목 글자는 그 유명한 광수체인데, 이 폰트의 정확한 이름은 산돌광수M 입니다. "한글CD" 안에는 없고 상용폰트입니다.


산돌광수B 는 사인펜처럼 굵게 나오는 것이고, 산돌광수L 은 펜글씨처럼 가늘게 나오는 것인데 위의 '산돌광수M' 은 그 중간입니다.





웹 디자인에 활용



그런데 이런 폰트들은 웹디자인, 즉 홈페이지를 꾸밀 때, 직접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방문객의 PC에 해당 폰트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그냥 "굴림"이나 "바탕" 등의 기본 글꼴로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위의 와당체 등을, 글자가 아닌 그림(.gif / .png)으로 저장하여 HTML 문서에 적용해야 합니다.

다만 광수체 등은 웹폰트 버전이 있습니다. 웹폰트를 사용하시면, 광수체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에서도 광수체로 웹페이지가 보이게 됩니다.




추가 사항:

단, 이 포스트에서 소개한 한글 폰트들에는, 한자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똠방각하" "전홥니다" 등에서 '똠'이나 '홥'도 표현되지 않을 것입니다. 확장완성형이 아닌 그냥 완성형입니다.





▶▶ [QnA] 한자(한문) 폰트 있는 곳 / 좋은 한자 폰트는?

▶▶ [QnA] 견명조 폰트 있는 곳? 견명조 글꼴이란?



☞ 폰트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