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April 25, 2006

블로그의 사이트 피드를 피드버너(FeedBurner)에 등록


http://mwultong.blogspot.com/atom.xml
이것은 블로거닷컴에서 기본으로 제공해 주는 아톰 피드.


http://feeds.feedburner.com/mwultong
이것은 오늘 만든 피드버너의 피드.




피드버너의 장점


* "블로그/사이트 주소"나 "피드 주소"가 바뀌어도, 고정된 피드 주소를 영원히 가질 수 있다.

* 자신의 피드를 몇 명이 구독하는지 알 수 있다. 즉 피드 카운터를 제공한다.

* feedburner.com 에서 피드를 대신 호스팅해 주기에, 설치형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자신의 서버에는 무리가 가지 않는다.

* 피드를 어느 정도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다.



피드버너의 단점


* 원래의 원본 피드(필자의 경우에는 이것: http://mwultong.blogspot.com/atom.xml)를 재가공하는 것이기에, 업데이트에 딜레이가 있다. 30분마다 한번씩 원본 피드를 체크하는 모양이다.

게시물을 수정하면 원본 피드는 즉시 수정이 반영되지만, 피드버너의 피드는 최대 30분이 걸린다. (단, 피드버너 사이트의 하단에 Ping FeedBurner 라는 곳에서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면 즉시 반영된다.)

* 피드 자체의 한글 지원은 완벽했지만, FeedBurner 설정 화면에서는 한글이 먹히지 않았다.





피드버너의 간단한 설정법



Analyze 탭에서 구독자 통계를 볼 수 있지만, 현재 구독자라곤 필자 한 명 외에는 없어서 그런지, 통계가 나오지 않았다.

다음 탭으로 넘어가 보았다:


Optimize / Browser Friendly

http://feeds.feedburner.com/mwultong 이런 피드버너 주소를 보면, XML 인데도 HTML 처럼 보인다. (보기에는 좋지만, 피드가 무엇인지 모르는 독자들은 더 헷갈리게 되는 단점이 있다)

이때 Browser Friendly 를 비활성화(inactive)시키면, 아래와 같이 전통적인(?) 방식으로, XML의 뼈대가 브라우저에 그대로 출력되었다.




그런데 이 Browser Friendly 에서, 피드 화면에, 한글로 피드에 대한 설명(Personal Message)을 좀 붙이려고 했더니, 설명문의 한글이 깨져 버렸다.





Optimize / SmartFeed
이건 기본적으로 켜져 있는데, 방문객의 리더기가 어떤 피드에 호환되는지 자동으로 판단하여, 적당한 포맷의 피더를 보내주는 강력한 기능이었다. 피더의 호환 문제는 이걸로 모두 해결될 듯하다.




Optimize / FeedFlare
피더의 각 게시물 하단에, "게시물을 누군가에게 이메일로 보낼 수 있는 주소"나, "코멘트 개수 표시" 등등을 나타낼 수 있는 기능이었다. 피드는 물론, 블로그 자체에도 나타낼 수 있었다.

블로그의 템플릿에 코드를 조금 추가해 주어야 했다. 그러나 아무래도 한글을 먹지 않을 것 같아서 아직 테스트해 보지 않았다. 다만 외국 블로거들이 사용하는 것을 본 적은 있고, 잘 작동했다.





Optimize / Convert Format
여기서 피드의 포맷을 바꾸어 줄 수도 있는데

위에서 말한 SmartFeed 가 켜져 있으면 이 옵션 변경을 추천하지 않았다.(Important: We recommend not using this service if you use SmartFeed. SmartFeed will override any Convert Format settings in order to make your feed compatible with all feed readers, whether they support Atom, RSS, or both.)

이 옵션을 사용할 필요가 없는 듯했지만, 원본 피드가 이미 아톰 피드이기에, 피드버너의 피드는 RSS 2.0 으로 설정해 보았다. 그랬더니 Atom 0.3 으로 나오던 피드가 이제 RSS 2.0 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피드버너는 아래의 4가지 포맷을 지원하고 있었다. 기본값은 "Atom 0.3"이었다. (피드버느도 구글처럼 아톰을 선호하는 모양이다)
RSS 1.0
RSS 2.0
Atom 0.3
Atom 1.0




Publicize / PingShot
아크몬드님의 코멘트를 참고

이 2개는 항상 체크되어 있고
Technorati
My Yahoo

이 3개를 더 체크해 주었다
PubSub
Ping-o-matic
Newsgator


블로거닷컴(blogger.com)의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구글 블로그 검색( http://blogsearch.google.co.kr/ # 폐쇄됨)에 자동 등록되지만, 설치형 블로그 같은 경우 현재, 기술적인 문제로 등록이 어렵다. PingShot 을 체크해 주면 "구글 블로그 검색"에 자동 등록될 것이다.




결론


피드버너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 블로거닷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피드(http://mwultong.blogspot.com/atom.xml)에도 별로 불만이 없었다.


업데이트: lunamoth님의 말씀을 읽고 보니, 아톰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RSS가 필요할 듯하다. 피드버너의 피드를, 보조 피드로서 사용해야겠다.







https://www.feedburner.com/ 가 "피드버너(FeedBurner) 사이트"


▶▶ FeedBurner에 등록하면 '구글 블로그 검색'에도 등록됨




tag: rss
RSS 피드 | Atom Feed

2 Comments:
At April 25, 2006 at 4:09 PM, Anonymous Anonymous said...

atom 피드는 태터툴즈 내장 리더에서 지원하지 않는 문제가 있더군요. 태터툴즈 클래식의 리더에서는 등록이 불가능합니다. 물론 태터측에 문제이긴 하겠습니다만은 국내 유저를 생각한다면 RSS2.0 변환피드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피드 갱신은 핑보다 리싱크?하는게 즉시 반영이 됩니다. 마지막 메뉴에 있습니다.

FeedFlare 같은 경우는 로딩 시간이 꽤 걸리더군요. 글이 많은 경우 거슬릴 정도였습니다; 실효성도 그다지 높은것 같지는 않고요.

 
At April 25, 2006 at 4:50 PM, Blogger mwultong said...

아톰을 지원하지 않는 곳도 아직 있었군요. 역시 RSS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Troubleshootize 탭에 Resync Now 라는 항목이 있었습니다. "Ping FeedBurner" 보다 더 강력한 것 같습니다.(Clears our cached version and refreshes its content from your Original Feed)

FeedFlare 에 그런 면이 있었군요..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