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April 24, 2006

[QnA] 한자 폰트(글꼴) 있는 곳 / 좋은 한자 폰트는?


한자 폰트는 한글 폰트 속에 함께 들어 있습니다. .TTF.TTC 확장자를 가진 파일입니다. 크기가 작은 한글 폰트에는 한자가 들어 있지 않고, 10메가 이상되는 큰 한글 폰트에만 한자 폰트가 있습니다.


하드디스크에서의 글꼴 위치



MS윈도에서는 C:\WINDOWS\Fonts 이 폴더 속에 폰트들이 들어 있습니다. (윈도2000의 경우는 C:\WINNT\Fonts )

그렇지만 윈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한자 폰트는, 명조과 고딕 2가지뿐이고(바탕체와 굴림체 속에 들어 있을 것입니다), 모양도 평범합니다.




워드프로세서 설치 CD에서 한자 폰트 골라내기



아래아한글 설치CD 나 MS오피스 설치CD를 윈도탐색기로 훑어보면, .TTF.TTC 파일들이 많이 있습니다. 확장자가 보이도록 탐색기를 설정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글 글꼴에서 엔터키를 눌러 '폰트 뷰어'로 보아도, 한자 글꼴까지는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윈도 내장 '폰트 뷰어 Font Viewer'가 아닌 전문 폰트뷰어라면 보이겠지만, 인터넷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폰트뷰어들은 대부분 영문용이라서, 한글 폰트를 잘 보여주지 못하더군요.)

CD의 한글 글꼴을 모두,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C:\WINDOWS\Fonts 에 카피한 후,

MS워드나, 프로그램/보조 프로그램/워드패드 를 실행하고,

임의의 한자를 쓰고 가령 "五福星 小說 哀愁列車" 등으로

폰트 크기를 48포인트(point)나 72포인트로 잡아, 이렇게 확대시킨 후


五福星 小說 哀愁列車



CD에서 가져온, 한자가 들어 있는 한글 폰트를, 위의 한자들에, 하나씩 지정하며 검토합니다. (위에서 예로 든 큰 한자들은, 윈도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한글폰트인 '바탕' 글꼴에 들어 있는 명조체 한자입니다.)


적당한 한자 글꼴이 선택되었으면, 아까 CD에서 복사해 왔던 다른 한글글꼴들은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Fonts 폴더에 폰트들이 너무 많이 있으면 윈도우 시스템이 느려질 수도 있고 다운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윈도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굴림 & 굴림체 & 돋움 & 돋움체
바탕 & 바탕체 & 궁서 & 궁서체
이 글꼴은 절대 지우면 안됩니다.





추천할 만한 한자 폰트들




한글 한자 폰트 - Fonts Korean Hanja


휴먼견출둥근고딕
둥근 고딕 한자는 이것밖에 없더군요. 획들이 약간 불균형한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HY해서M
상당히 좋은 폰트입니다.

HY견명조
책 표지 활자로, 특히 사전류에서 흔히 사용되는 폰트입니다. 격조가 높고 균형이 잡힌 데다, 무엇보다도 실제 활자와 똑같기 때문에 이질감이 없습니다.

이상의 폰트는 워드프로세서 설치CD 안에서 흔히 발견할 수 있는 폰트들입니다. (그리고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HY견명조'는 MS워드/오피스 설치CD 안에 있더군요.)




일본의 한자 폰트들



일본 한자 폰트 - Fonts Japanese Kanji

이것은 일본의 한자 폰트들입니다. 한글 윈도에서도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다만 폰트뷰어로는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일본어 워드프로세서인 '이치타로' 안에 있는 폰트일 것입니다. (업데이트: "JUST Suite 2008"이라는 일본 오피스 패키지를 설치하면 "Ichitaro 2008"도 설치되는데 그 안에 위의 DHPGyoSho-Lt 라는 일본어 행서체가 들어 있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사실상 한자를 쓰지 않기 때문에 질 좋은 한자 폰트도 거의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한자 폰트가 필요할 때는 일본어 폰트에서 골라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앞으로 중국에서 중문 폰트가 많이 나올 수도 있겠지만 지금으로서는 별로 보이지 않더군요.


DHPGyoSho-Lt
DFGyoSho-Lt & DHPGyoSho-Lt.ttc
실제 붓글씨를 폰트로 만든 것인데 명필입니다. '애'라는 글자에서 '애'가 느껴지고, '수'라는 글자에서 '수'가 느껴지지 않습니까. 붓글씨 폰트 중에서 가장 훌륭한 것이었습니다. 이 폰트로 병풍(屛風)이나 족자(簇子)도 만들 수 있겠더군요.


江戸勘亭流
EDO-KANTEIRYU.ttc
'에도간테류'

이것은 일본 에도 시대의 가부키 극장에서 사용하던 서체라고 합니다. 손님들이 빽빽하게 많이 들도록 기원하는 의미에서 획들을 빽빽하게 만들었다고 하더군요. 요즘도 스모 대회 선수 명단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한자(한문) 예서체 폰트(글꼴) 소개



▶▶ 좋은/특이한 한글 폰트(글꼴)들 소개

▶▶ [QnA] 행서체 (行書) / 궁서체 / 붓글씨 한자 폰트는?




tag: font
폰트 | Font

3 Comments:
At April 24, 2006 at 4:32 PM, Anonymous Anonymous said...

일어 한문 폰트중 밑에 있는 건 저도 가지고 있는 거네요^^
한글에는 한문 폰트 쓸만한게 없는 줄 알았더니만, 그렇지도 않군요.

 
At April 25, 2006 at 10:37 AM, Blogger mwultong said...

'HY견명조'의 한자 등 좋은 한자 폰트들이 있더군요. 한자 폰트들이 앞으로 좀더 많아졌으면 합니다.

(∩_∩)

 
At June 30, 2009 at 9:24 PM, Blogger Unknown said...

안녕하세요.
독일에 살구 있는 사람입니다.
찾다 찾다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DHPGyoSho-Lt 체가 들어간 그림을 하나 만들고 싶은데 구하기가 어려워서요..
혹, 이 파일 덜렁 한개만 보내주실수 없나요.
제가 사는 도시에 오시게 되면 식사 한끼 대접하겠습니다^^.

weimar99@hanmail.net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