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April 17, 2006
[007 잡담 면허] EmEditor + EmFTP + '이치타로(일태랑) 워드프로세서'에 대해
EmEditor 에는 특이하게도 온정(?) 모드가 있었다
EmEditor 평가판을 설치한 지, 30일이 지났기에, 더 이상 쓸 수 없다는 메시지가 나왔다. 그래서 그 메시지를 끄려고 Close 버튼을 누르자,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 것이었다:
---------------------------
EmEditor
---------------------------
You have used this product for a long time without purchasing it. Are you going to purchase a license soon?
---------------------------
예(Y) 아니오(N) 취소
---------------------------
(※ 위의 메시지 박스의 영문 텍스트는 Ctrl+C 로 카피한 것)
"당신은 돈을 내지 않고 이 제품(EmEditor)을 오래 사용했습니다. 앞으로 곧 구입할 것인가요?"
에서 "예" 를 눌러 주었더니, EmEditor 가 다시 뜨는 것이었다. 편집과 저장도 잘 되었다.
(위의 EmEditor의 버전은 4.13인데, 현재는 5.0이 나와 있다)
반면 울트라에디트의 경우에는 45일이 지나면 전혀 쓸 수 없었다. 도스가 아닌, 윈도 기반의 쉐어웨어가 대부분 그렇다.
EmEditor 를 만드는 Emurasoft 에서 만든 FTP 클라이언트인, EmFTP 가 무료였다가 유료로 전환되면서 Emurasoft 에 대해 좀 섭섭했는데, 이번 일로 호감이 생기게 되었다고나 할까 그런 기분이다. (EmFTP에는 동기화 업로드(Synchronize upload) 기능이 있는데, FileZilla 에는 그런 기능이 없는 듯했다. FileZilla로 동기화를 시켜보려고 했는데 원활히 작동하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이치타로(일태랑/一太郎/一太郞) 워드프로세서와 EmEditor
한국의 "아래아 한글"처럼, 일본을 대표하는 워드프로세서가 바로 이치타로인데(일태랑이라고 부르는 것은 一太郎 를 한국식으로 발음한 것이다. 이 '랑'자가, 한국식 한자와 모양은 같지만 코드가 맞지 않기에, 한국식 한자로 바꾸어주면 "一太郞" 이 된다)
이치타로 워드프로세서는 일본어 윈도우에서만 설치가 가능했다. 유감스럽게도 한글 윈도나 영문 윈도에서는 안되었다. 이것은 아래아한글도 마찬가지인 것으로 알고 있다. 아래아한글은 한글 윈도에서만 설치가 된다.
이것 참... 윈도가 무슨 대단한 리소스(한글이나 일본어에 대한)를 제공해 주는 것도 아닌데, 특정 국가의 윈도 버전에서만 되다니... 자기 스스로 시장을 좁히고 있는 것 아닌가. VMware에 일본어 윈도를 깔고 설치하면 되겠지만 그렇게까지 해야 하는지 의문이다.
컴퓨터 초창기부터, 한글 윈도우에서 작동하는 쓸만한 일본어 편집기가 없었다. 이치타로도 설치가 곤란하고 그래서 결국 EmEditor 를 사용하는 수밖에는 없었다.
▶▶ [중국어] 간체 <――> 번체 자동 변환법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ms에서 만든 applocale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설치부터 시작해서 실행도 각각의 언어에 맞게 설정해 쓸 수 있는 물건인데요. 이걸 사용하시면 이치타로도 한윈에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근데.. 몇가지 버그가 있어서 이걸 깐다음에 한글로 된 프로그램을 깔면 문자가 깨지는 버그도 있어요.
이상입니다.
아, applocale 로 이치타로가 깔리는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_∩)
안녕하세요^^
우리나라의 한글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일본, 중국, 미국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조사 중에 글을 보게 되었답니다..
혹시 이치타로 외 일본 프로그램이나..
중국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없나요?
또는 추천해주실 게시물이 있다면 감사드리고요^^
참고로 전 중국어와 일본어를 못한답니다^^;;
이엠에디터(EmEditor)가 일본인이 만든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일본인들이 EmEditor를 많이 사용합니다. 한국인이 일본어 텍스트 파일을 편집할 때 가장 좋은 에디터이기도 합니다. 물론 한국어/중국어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중국어 워드프로세서는, "남극성(NJSTAR)"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중국인이 쓰는 것이라기보단, 중국인이 아닌 외국인이 중국어 텍스트를 작성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남극성(NJSTAR)에는 일본어를 편집하는 기능도 있을 것인데, 써 본 지 오래되어서 잘 기억이 나지 않는군요.
아무튼 이엠에디터로 일본어/중국어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_∩)
그리고 현재 일본에서 주로 사용하는 워드프로세서는 "MS워드 일본어판"입니다.
예전에는 이치타로를 많이 사용했지만 요즘은 MS워드가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_∩)
그리고 미국과 유럽에서는 모두 MS워드(Microsoft Word)를 사용합니다.
전세계가 MS워드를 사용하고, 한국과 일본에서만 독자적인 워드프로세서가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마 중국인들도 MS워드를 주로 사용할 것입니다.
(∩_∩)
그리고 이엠에디터(EmEditor)는
워드프로세서가 아니고
텍스트 편집기입니다.
(∩_∩)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