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숍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Previous Post 컴퓨터에서 foo 란, 홍길동 홍길순에 해당하는 말3ds맥스8(3dsmax 8) DVD 를 CD 1장짜리로 만드는 법[독서] 무라카미 하루키 소설 (임홍빈 번역) '어둠의 저편' (문학사상사)윈도우 계산기/구글 계산기 활용. 수식 입력을 편하게[Perl/펄] 스크립트 언어인 펄(perl)을, 간단한 계산기로 사용하기[게임] 마이크로소프트 핀볼 아케이드 / Microsoft Pinball Arcade[MIDI] SynthFont: 사블 없이 사운드폰트로 미디 연주 (프리웨어)[독서]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소설 '내 슬픈 창녀들의 추억' / 송병선 번역 (민음...[건강] 가습기 없이, 실내 습도 유지하는 방법 / 감기 예방자동으로 현재 페이지의 링크 태그 생성하여, 페이지에 붙이기

'확장자'란? 파일의 확장자를 보이게 하자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강좌]

Thursday, April 13, 2006

'확장자'란 무엇인가



도스나 윈도우에서 파일의 이름은, 점(.)을 사이에 두고, 2부분으로 구성된다:

파일명.확장자

이다.


예를 들어, 같은 'foo'라는 이름의 파일이 있어도

foo.exe
foo.txt

끝의 확장자가 .exe 면 이것은 실행 파일이다. 즉 프로그램이다. 클릭하면 실행된다. 게임일 수도 있고 유틸리티일 수도 있고 아니면, 여러분의 컴퓨터를 엉망으로 만들어 버릴 "컴퓨터 바이러스"일 수도 있다.

.txt 로 끝나는 것은 문서 파일이다. 이것을 클릭하면 메모장이 실행되면서, foo.txt 안에 적힌 글을 보여준다. 무슨 설명서일 수도 있고 소설일 수도 있고, 아무튼 '글'이다.

여기서 .exe 와 .txt 가 바로 확장자(확장명)이다. 이렇게 확장자만 보고서도 파일의 종류를 알 수가 있다.



쉽게 말해서, 예를 들어,

foo 가 사람의 이름에 해당한다면
.txt 등은 사람의 성씨(姓氏; family name)에 해당된다.


사람의 성(姓)을 감추고 이름만 보여준다면 그 사람이 누구인지 잘 알 수 없다.

John
John

이러면 John이, 존 레논(John Lennon)인지, 존 덴버(John Denver)인지 알 수가 없다. 이름보다 성이 더 중요하다.

컴퓨터의 파일 이름도 마찬가지다. 성에 해당하는 확장자(확장명)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런데 이 윈도OS의 탐색기와 폴더에서는 기본적으로 확장자를 보여주지 않는다. 그것이 문제다. 그리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이 글의 내용이다.




유닉스에서는 원칙적으로, 확장자(extension)라는 것이 없고, 있다고 해도 그냥 파일명의 한 부분으로만 간주된다. 물론 프로그램에 따라서 확장자를 인식하는 것도 있을 것이다.(.tar.gz 또는 .html .c .h 등을)

확장자 개념이 없는 것은 맥(Mac)도 마찬가지다.

MS윈도에서는 사실상 모든 파일이 확장자를 가지고 있고,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확장자가 없는 파일은, 실행과 열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도스(DOS)의 전통을 이어받아서, 확장자에 의해서 파일들을 운용하는데, 윈도98 이후의 윈도에서는 확장자를 기본적으로 감추어 버리고 있다.

그러나 확장자(extension)라는 좋은 것이다. 파일이름만 보고서도 그 파일의 형식을 단번에 알 수 있으니 말이다. 가령 .zip 이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압축파일"이라는 사실을 쉽게 알 수 있고, 그래서 그 안에 또다른 파일들이 들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유닉스나 맥에서는 확장자가 없기에, 파일의 종류를 알기 위해서는, 그 파일을 열어서 헤더(앞부분)을 읽어보아야만 한다.




윈도를 설치하면, 확장자가 보이지 않아서 당황스럽다. 윈도의 파일들은 모두 확장자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이 보이지 않게 되어 있는 것이다.

가령 어떤 폴더에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있다면:

README.txt
Manuals Linux.zip
librarian.exe
install.chm
muapp.dll
INSTALL.LOG


윈도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이 보인다:

README
Manuals Linux
librarian
install
muapp
INSTALL

끝이 잘려 있는 것이다. 파일의 종류를 잘 구분할 수 없게 되어 있다.

.txt 와 .log 는 같은 아이콘을 사용하기 때문에, 아이콘으로도 구분하기 힘들다. 탐색기에 파일 종류에 대한 설명이 있지만 역시 같은 "텍스트 문서"로 되어 있어 구분할 수 없다.

.txt 파일은 메모장으로 불러서 읽을 수 있는 일반 아스키 텍스트이고,
.log 파일은 같은 아스키 텍스트 문서이긴 하지만, 사람이 작성한 것이 아니라 "컴퓨터가 자동으로 작성한, 작업 기록" 즉 "로그 파일"이라는 큰 차이가 있다.


따라서 확장자(확장명)를 보이게 해주어야 한다.




윈도우 확장자 보기
화면 오른쪽은 <윈도우 탐색기>. 좌측 하단은 설정 화면. 클릭하면 확대
이제 탐색기에서는
.bmp(압축 안된 그림 파일)
.exe (실행 파일)
.log (시스템 기록 파일)
등의 각종 확장자가 보인다)





확장자를 보이게 하는 방법



(1) 아무 폴더/도구/폴더 옵션/'보기' 탭/고급 설정에서

(2)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명 숨김을 클릭하여 체크 해제하고

(3) "모든 폴더에 적용" 또는 "현재 폴더처럼" 버튼을 누른 후

(4)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된다.

(5) 여전히 확장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윈도 탐색기에서 F5키를 한 번 눌러 화면을 갱신시켜 본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Categories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