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April 29, 2006

블로그 피드(Feed) 상단에, 그림 로고(Logo) 넣기


프로블로거(ProBlogger.net) 사이트의 "https://feeds.feedburner.com/ProbloggerHelpingBloggersEarnMoney" 피드를 구독하면, 한RSS 등의 리더기 위쪽에 프로블로거 사이트의 로고 그림이 표시된다. (물론 피드 자체에도 로고가 현재 표시되어 있다)

로고를 피드에 어떻게 표현하는지 참 궁금했었다. 그런데 피드버너(FeedBurner)에 가입해 보니, 이미지 로고를 추가하는 옵션이 있었다.


Optimize / Feed Image Burner

이것이, 피드버너의 로고 삽입 메뉴다.

이곳의 드롭다운 목록에서 Specify custom image URL를 선택하고, 밑의 Image URL 에 그림 주소를 지정해 주면 되었다.

안타깝게도 피드버너에서 로고 그림 파일을 직접 호스팅해 주지는 않았다. 그림 파일의 주소 즉 URL만 지정할 수 있었다.

아무래도 로고인 만큼, 아주 작은 그림만 지정 가능했다. 가로 세로 길이 중의 하나가 144 pixels 를 초과하면 곤란한 모양이다.(It is recommended to be no more than 144 pixels tall or wide.)

블로그에 보통의 그림이나 사진을 올리는 방식으로, 로고 그림을 일단 업로드한 후, 그 그림의 주소를 지정해 주면 된다.

다만, 투명GIF 형식이 가장 무난했다. 왜냐하면 블로그라인처럼, 그림이 표시되는 화면 상단 부분의 바탕색이 흰색이 아닐 경우에는, 그림 로고의 테두리가 나타나 보기에 좋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필자가 사용하고 있는 이 블로거닷컴(blogger.com)에서는 현재 GIF나 PNG 업로드가 불가능하고, JPG도 화질을 강제로 저하시켜 버린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예전에 업로드 제한이 없었던 시절(?)에 올려두었던 투명GIF를 우선 로고로 삼았다.


피드에 나오는 결과는 여기


현재(2006-04-28) 피드 화면의 우측 상단에 필자의 서명(Signature)을 로고로 삼아 올려두었다. (한RSS블로그라인으로 이 피드를 구독하면 화면 상단에 이 서명이 보이게 된다.) 앞으로 다른 그림으로 바꾸어 볼 생각인데, 블로거닷컴의 그림 업로드 제한 때문에 쉽지가 않을 것 같다. 다만, 타이니픽(tinypic.com)에서 이런 그림을 호스팅해 주고 있기는 하다. 그러나 조그만 그림 하나를 위해서 외부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은 부담스럽다.



로고 크기(가로 세로 길이: Dimension)의 문제



블로그라인에서는 원본 높이(그림의 세로 길이:height) 그대로 보여 줬지만, 한RSS에서는 높이가 강제로 72픽셀로 축소되었다. 한RSS에서도 원본 그대로 표시되었으면 좋겠다.

참고로, 서두에서 언급했던 프로블로거의 로고는 220x73이었다. 즉 세로 길이가 73픽셀이었고 한RSS에서도 자연스럽게 보였다.

꼭 로고가 아니라도, 자신의 사진을 작게 축소시켜 피드에 붙이면 좋을 것 같다.

세로로 긴 그림은 곤란하고, 가로로 긴 그림이 적당했다.



결론



피드에 로고를 넣으면, 보기에도 좋고, 구독자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줄 수도 있고, 아무래도 기억되기도 쉬울 것이다.

일반적으로 피드에는 로고가 지원되지 않기에, 일단 피드버너로 피드를 '구운' 후, 로고를 집어 넣어야만 할 것이다. 그러나 단지 로고를 넣기 위해, 피드버너로 피드를 구울 필요는 없다고 생각된다. 현재의 피드가 만족스럽지 않을 때, 피드버너로 피드를 구운 후, '이왕이면!' 하고, 로고도 추가해 주는 식이어야 할 것이다.



tag: rss
RSS 피드 | Atom Feed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