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June 24, 2006

파일을 압축하는 이유는? 파일 압축의 원리는?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강좌]


파일을 압축하는 이유는?


1) 파일의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 파일을 다운로드나 업로드 할 때 전송 속도도 빨라지고, 그 파일을 CD 등에 백업할 때 CD 용량도 아낄 수 있습니다.

2) 여러 개의 파일들을,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간편하게 보관/전송/백업할 수 있습니다. 그 파일을 사용할 때 다시 풀면, 여러 개의 파일로 원래대로 풀려나옵니다.

3) 파일의 손상 여부를 명백히 알 수 있습니다. 파일이 압축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그 파일이 손상되었는지 아닌지 잘 알 수가 없습니다. 파일을 일일히 열어서 조사를 해보아야만 합니다. 그렇지만 그 파일을 압축해 놓았다면 "Test" 명령만 실행시키면 손상 여부를 훨씬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 눈꼽만치라도 손상된 경우에는 "CRC Error (에러)"가 났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QnA] ZIP 이나 RAR 파일의, CRC32 란 무엇입니까? / 'CRC 에러'란? / CRC 값을 어떻게 구하나요?" 참조)




파일 압축의 원리는?


압축 전:
안녕? 으아아아아아악! 하하하하하하하하핫!!!

압축 후:
안녕? 으아5악! 하8핫!3

'아'가 5개, '하'가 8개, 느낌표가 3개, 중복되어 있으니까 위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제 압축은 이렇게 단순하지 않습니다.)

중복된 부분이 많으면 압축률도 높아지지만, 파일에 중복된 부분이 없으면 압축이 안되거나 압축률이 낮습니다.

책이나 잡지에 빈 페이지나 여백이 많이 있듯이, 파일에도 그런 빈 공간이 많이 있습니다. 빈 공간이 얼마만큼 있다는 표시만 해두고 빈 공간을 없앤다면 파일의 용량이 또한 줄어들겠지요.

대체로 실행 파일이나 문서 파일 등은 50%쯤 압축이 되는 편입니다. 즉 파일 크기가 절반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미 압축된 파일은?


이미 압축된 파일도 다시 압축할 수는 있지만, 이 경우에는 용량이 줄어들지는 않습니다. 중복되는 부분이나 빈 공간이 이미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zip으로 압축된 파일을 다시 zip 으로 한 번 더 압축하면 오히려 용량이 약간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MP3(음악), MPG(영화/동영상), JPG(사진) 등의 멀티미디어 파일들은 원래 만들어질 때부터 이미 압축이 되어 있기에, 이론적으로는 더 이상 압축이 되지 않지만 실제로는, 압축을 하면 약간 더 압축이 됩니다. 멀티미디어 파일들 속에는 압축이 안된 구역이나, 빈 공간이 조금씩 있기 때문입니다.



파일을 압축하는 프로그램은?


WinZip(윈집)으로 zip 압축을 할 수 있고, WinRAR(윈라)로 rar 압축을 할 수 있습니다. 압축 프로그램에는 많은 종류가 있지만, 이 두 가지 프로그램이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입니다.

zip 압축은 속도가 빠르고 호환성이 높아서, 회사 같은 데서 공식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저도 zip 압축 포맷을 주로 사용합니다.)

rar 은 압축률이 높고 기능이 다양하기 때문에 해커들이나 개인 사용자들이 많이 쓰는 편입니다.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