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July 29, 2006

[배치 파일] 윈도의 .cmd 확장자를 가진 파일에 대해


윈도98에는 없지만, 윈도우2000이나 윈도우XP에는 .cmd 라는 확장자를 가진 텍스트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의 '파일 형식'은 Windows NT 명령어 스크립트 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도스의 배치 파일, 즉 MS-DOS 일괄 파일 과 사실상 똑같은 것입니다. 다만 도스에서는 호환되지 않는 문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가령 도스에서는, CD 명령으로, 다른 드라이브의 디렉토리로 직접 이동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윈도우2000 이상의 운영체제 즉 윈도NT계열에서는, CD에 /D 옵션을 붙이면 다른 드라이브의 디렉토리(폴더)로 직접 이동할 수 있습니다.

NT용 배치 파일을, 윈도98등에서 실행하면 위험하기도 하고 잘 실행되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확장자를 cmd 로서 구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론


.cmd 파일은 .bat 파일의 문법과 사실상 똑같습니다.

.cmd 파일은 윈도98이나 도스(MS-DOS 6.0 등)에서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만약 .bat 으로 확장자를 바꾸면 실행할 수 있지만, 그러면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cmd 파일에는 윈도98이 인식할 수 없거나 오작동할 수 있는 새로운 문법과 명령어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윈도98에서 실행되지 않도록 배치 파일을 작성하려면 cmd 확장자를 붙이면 됩니다.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