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July 05, 2006

[스카이맵(SkyMap)] 1년 동안의 일몰/일출 시각을 한꺼번에 자동 계산


SkyMap(스카이맵)에는, 일몰과 일출 시각을 자동으로 계산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천문 관측은 해가 진 후에 가능하기에, 해가 언제 지는지 알아 두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계산 방법



스카이맵을 실행시킨 후, 좌측 툴바의 지구 아이콘을 클릭하여, South Korea : Seoul (서울) 로 현재 관측 위치를 맞추어 줍니다.

메뉴: Planning / Hours of Darkness 를 선택하면, 대화상자가 나오는데,

"This Year" 버튼을 누르면, 올해의 일몰(Sunset)/일출(Sunrise) 시각표가 나옵니다. Twilight(일몰/일출 전후의 어스름)과, Darkness(관측에 용이한 완전한 어둠의 시간대)까지도 나옵니다. (한국천문연구원에 가서 이 도표를 검산해 보니, 정확하게 맞더군요.)

이 도표를 "Save"버튼으로 하드에 저장할 수 있고, "Copy" 버튼으로 메모리에 복사할 수 있습니다.


결과 보기:
"2006년 한국 일몰/일출 시각표: Sunset / Sunrise"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