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August 26, 2006

폰트] .HFT 글꼴과 .TTF 확장자의 글꼴의 차이점은?


.HFT 폰트 파일


.HFT 라는 확장자를 가진 글꼴 파일은, 아래아한글(HWP) 워드프로세서 전용의 글꼴입니다. HFT 는 "Hangul Font"의 약자가 아닌가 하고 추측됩니다. 아래아한글을 설치했을 때, "C:\HNC\Shared\Fonts" 폴더에 HFT 파일들이 들어 있습니다. HFT 는 한글의 특성에 잘 맞게 설계된 포맷이라고 생각되지만, HWP 이외의 다른 프로그램들에서는 .HFT 글꼴을 쓸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TTF / .TTC (트루타입) 폰트 파일


MS윈도우에서 표준으로 사용되는 글꼴 형식입니다. TTF 형식의 글꼴은 어느 프로그램에서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아래아한글의 HFT 폰트들도, TTF (트루타입) 형식으로 변환해서 배포하더군요. 가령 ▶▶ 좋은/특이한 한글 폰트(글꼴)들 소개 이 게시물의 "양재와당체M" 같은 폰트들이 예전에는 HFT 형식이라서 아래아한글의 외부에서는 쓸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아래아한글2005버전부터는 "양재와당체M" 등의 폰트들을 TTF 형식으로도 배포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어떤 프로그램에서도 "양재와당체M"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똑같은 글꼴이 HFT 와 TTF 2가지 포맷으로 존재한다면, TTF 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TTC는, 여러 개의 TTF 폰트들을 하나로 합친 것입니다.


▶▶ 윈도우 / 아래아한글(HWP) / 워드(MS Word)의, 글꼴(폰트) 폴더 위치




tag: font
폰트 | Fon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