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August 23, 2006

VMware Tools 사용법 설명


VMware 안의 가상PC속에 VMware Tools 를 설치하면, 그 가상PC의 운영체제의 제어판에 VMware Tools 라는 항목이 생깁니다.

별로 고칠 것은 없지만, 다음과 같은 메뉴들이 있습니다.

Shrink


Shrink 라는 것이 VMware Tools 의 가장 중요한 기능일 것 같습니다. Shrink(쉬링크)라는 것은 가상 하드 디스크의 사이즈를 축소시키는 것입니다.

가량 8GB짜리 가상 하드를 만들어도, 처음에는, 그 하드를 이루는 vmdk 파일의 크기는 별로 크지 않습니다. 몇 메가 정도밖에는 되지 않을 것입니다. 가상 하드 속에 실제로 파일을 복사해 넣어야 가상 하드의 실제 크기도 늘어납니다.

8GB짜리 가상 하드에 8GB짜리 파일을 복사해 넣었다면, 가상 하드 파일의 실제 크기도 8GB가 됩니다.

그런데 가상 하드에서 파일을 모두 지웠다고 해도, 가상 하드 파일의 실제 크기는 줄어들지 않습니다.

VMware Tools 의 Shrink 를 이용해서, 수동으로 축소시켜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Shrink 에는 제약이 아주 많습니다. 가상PC의 스냅샷(Snapshot)을 찍은 상태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스냅샷을 모두 지워야 합니다. 다른 사본(Clone)의 가상PC와 연결되어 있다든지 할 때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실제PC의 실제 하드 용량이 충분하다면, 굳이 Shrink 를 해주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Options > Miscellaneous Options (기타 옵션)


* Time synchronization between the virtual machine and the host operating system. (가상OS와 실제OS의 시간을 동기화시키기: 기본값은 OFF)
가상PC와 실제PC의 시계의 시각은 처음에는 동일하지만, 가상PC의 시계의 시각을 변경했다면, 서로 독립적으로 움직입니다. 위의 옵션을 ON하면, 가상PC와 실제PC의 시계의 시간을 강제로 동일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 Show VMware Tools in the taskbar. (윈도 프로그램 표시줄에 VMware Tools 아이콘을 보여줄지 결정: 기본값은 ON)


Shared Folders (공유 폴더)


가상PC의 가상 하드와, 실제PC의 실제 하드에서, 공유하는 폴더를 만들어 두면 편리합니다. 그 공유 폴더 목록이 나옵니다.
단, 윈도우98(게스트)에서는 공유폴더 기능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tag: software
소프트웨어 Software | 유틸리티 Utility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