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September 06, 2006

컴퓨터용어] 반각 문자 / 전각 문자;(半角/全角)의 의미, 차이점- Half-Width / Full-Width Character


반각(半角)문자와 전각(全角)문자, 라는 것은 원래 "인쇄용어"입니다.

전각문자는 "정사각형" 안에 들어가는 문자이고, 반각은 그 정사각형의 반쪽에 들어가는 문자입니다. 전각문자의 폭은, 반각문자의 2배입니다.

예를 들어 숫자 "3" 은, 한글 "가"의 절반의 폭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영문과 숫자 등은 반각이고, 한글이나 한자들은 전각문자입니다. 다만, 영문과 숫자를 전각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반각문자는 1바이트, 전각문자는 2바이트로 표현됩니다. 숫자 "3"을 표현할 때는 1바이트로 충분하지만, 한글 낱자 "가"를 표현할 때는 2바이트가 필요합니다.


반각문자:
1234ABCDabcd!"#$%&'()*+
ア イ ウ エ オ


전각문자:
1234ABCDabcd!”#$%&’()*+
ア イ ウ エ オ



* 영어권에서는 사실상 모든 글자가 반각입니다.

* 한국에서는, 한글과 한자는 항상 전각이고, 그 외의 영문자/숫자/기호는 반각을 주로 사용합니다.

* 일본어에서는, 가나와 한자는 물론이고, 영문과 숫자와 공백문자도 전각을 사용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다만, 일본어 가타가나 (片仮名;かたかな)에는 반각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령 일본어 윈도의 메뉴에는 이런 ア イ ウ エ オ "반각 가타가나"를 사용하더군요. 반면 히라가나에는 반각이 없습니다.


텍스트 편집기의 "찾기" 기능에서는, 전각 반각을 구분하지만, IE 등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는 대체로 전각 반각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컴퓨터는 전각 문자의 의미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령 숫자 "123"을 전각으로 "123" 이렇게 쓰면, 숫자로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영문자/숫자/기호들은 반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한글 윈도우에서는 기본값이 반각이니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적인 전각 문자표: ▶▶ 전각 문자표] 전각 숫자, 전각 영문 알파벳 문자, 전각 기호 ; Full Width ASCII Characters; 2 Bytes

▶▶ Excel/엑셀 VBA] 반각 문자/ 전각 문자 변환; Half-Width Full-Width Char Convert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