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October 02, 2006
텍스트에디터와 워드프로세서의 차이점, 다른 점 - Text Editor, Word-processor Difference
텍스트 에디터 (텍스트 파일 편집기; Text Editor)
* 글자들만 단순히 입력 가능합니다. 글자의 크기, 색깔 등은 표현 불가능합니다.
* 아스키 파일 즉 "텍스트 파일"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어떤 종류의 텍스트에디터에서도 그 파일을 읽을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텍스트에디터가 없더라도, 윈도우 메모장 등으로 충분히 읽을 수 있습니다.
*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할 파일은, 텍스트에디터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텍스트에디터의 종류가 아주 많습니다. 가장 널리 쓰이는 텍스트에디터는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메모장"입니다. (현재 이 게시물은 울트라에디트(UltraEdit)라는 에디터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단, HTML 태그를 사용했기에 글자의 크기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문서(텍스트 파일)를 암호화할 수 없습니다. 물론 그 파일을 ZIP이나 RAR 같은 프로그램으로 압축한 후 암호를 걸 수는 있습니다. (▶▶ 파일을 압축하는 이유는? 파일 압축의 원리는?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강좌] 참고)
워드프로세서(Word-processor)
* 글자는 물론이고, 글자의 크기, 색깔, 도표, 그림/사진 추가, 다단편집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 이진파일로 문서가 저장됩니다. 따라서, 다른 종류의 워드프로세서에서는 원칙적으로 읽을 수 없습니다. 변환 프로그램이 있다면 읽을 수 있지만, 변환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 원래 워드프로세서라는 것은, 인쇄용 문서나 내부적인 문서를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줄 문서 형식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만약 아래아한글로 작성된 HWP 문서를, 아래아한글을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 주면 읽을 수 없습니다.
* 워드프로세서는 현재 몇 가지 종류밖에 없습니다. MS워드(Microsoft Word)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고, 국내에서는 "한글" 즉 "아래아한글(HWP)"이 많이 쓰입니다. 그 외에는 오픈오피스에 포함된 워드프로세서 정도가 있을 뿐입니다. 물론 윈도우에는 "워드패드"라는 아주 간단한 워드프로세서가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긴 합니다.
* 문서 자체를 직접 암호화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암호를 잊어버리면 영원히 풀 수 없습니다. 단, 워드패드에는 암호화 기능이 없습니다.)
결론
간단한 문서는, 되도록 텍스트 에디터로 편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자의 크기/색깔/폰트(활자)/굵기 변경, 도표, 그림, 다단편집 등, 복잡한 편집 기능이 꼭 필요할 경우에만, 워드프로세서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웹문서(HTML)편집은 텍스트에디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HTML을 비롯한 C++나 자바 등의 각종 프로그래밍 소스 코드는, 절대 워드프로세서로 작성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텍스트 에디터로 작성해야 합니다. 워드프로세서의 이진파일 형식은 컴파일러가 이해할 수 없고, 설령 텍스트파일로 다시 저장했다 하더라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 텍스트파일(아스키파일) / 이진파일(바이너리파일) 의 차이점 - Text File, Binary File
텍스트 파일에 대한 모든 게시물: ☞ 텍스트 파일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