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November 09, 2006

Java/자바] 문자열 배열 선언, 초기화 예제; String Array


문자열들이 들어갈 배열을 선언하고, 배열 요소들에 문자열을 대입하여 초기화한 후, 배열 요소들을 하나씩 화면에 출력하는 기초 예제입니다.


문자 열, 배열 선언/초기화 예제


소스 파일명: Foo.java
class Foo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s 라는 문자열 배열 선언과 초기화
    String s[] = { "Google", "Yahoo", "MSN", "땡칠이" };

    // 배열의 모든 요소 화면에 출력
    for (int i = 0; i < s.length; i++)
      System.out.println(s[i]);



/////////////////////////////////////////////////////////////////



    // 이렇게 하면 알아보기 쉽게 초기화할 수 있음
    String names[] = {  "맹구",
                      "배용준",
                      "땡칠이",
                      "장동건",
                      "강수정",
                      "송창식",
                      "황당해",
                      "고은아"};

   // 배열의 모든 요소 화면에 출력
   for (int i = 0; i < names.length; i++)
     System.out.println(names[i]);



/////////////////////////////////////////////////////////////////



    // new 연산자로, 10개의 문자열 오브젝트 미리 확보하기
    String cool[] = new String[10];
    for (int i = 0; i < cool.length; i++) {
      cool[i] = "ㅎㅎ"; // 모든 요소들을 "ㅎㅎ" 라는 문자열로 채우고
      System.out.format("%d = %s%n", i, cool[i]); // 출력하기
    }


  }
}



실행 결과:
D:\Z>javac Foo.java && java Foo
Google
Yahoo
MSN
땡칠이

---

맹구
배용준
땡칠이
장동건
강수정
송창식
황당해
고은아

---

0 = ㅎㅎ
1 = ㅎㅎ
2 = ㅎㅎ
3 = ㅎㅎ
4 = ㅎㅎ
5 = ㅎㅎ
6 = ㅎㅎ
7 = ㅎㅎ
8 = ㅎㅎ
9 = ㅎㅎ

D:\Z>

(편의상, --- 이런 기호로 출력 화면을 구분해 주었음)


String s

이렇게 선언하면, 문자열 배열이 아닌 그냥 문자열 변수 1개가 선언됩니다. [] 이런 대괄호를 붙여야 배열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 illegal initializer for java.lang.String (잘못된 초기화)

* cannot find symbol / symbol : variable length (length 라는 변수를 찾을 수 없음)

* array required, but java.lang.String found (배열이 있어야 할 곳에, 문자열 변수 하나만 달랑 있음)


이런 3가지 에러가 동시에 나게 됩니다.




문자열 배열 선언에서
String s[] =
이것과

String[] s =
이것은 똑같습니다.



만약 배열 요소의 범위를 초과하면, 즉 배열 요소가 3개밖에 없는데 4번째 요소에 접근하려고 하면
Exception in thread "main" java.lang.ArrayIndexOutOfBoundsException: n at Foo.main(Foo.java:nn) (배열 첨자가 배열 요소의 개수를 초과했음) 이라는 에러가 납니다.



▶▶ Java/자바] 2차원 문자열 배열 선언, new 연산자로 초기화; 2 Dimensional Array




tag: java
자바 | Java 프로그래밍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