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November 08, 2006

INI (.ini); INF (.inf) 파일; CFG (.cfg) 확장자 파일의 용도


MS윈도우에서 흔히 사용되는 몇 가지 설정 파일에 대한 설명입니다:


INI (.ini) 파일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 디스크에 보면 .ini 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들이 있는데 이것은 "각종 프로그램들의 환경 설정 파일"입니다. 예를 들어, cool.exe 라는 프로그램의 화면 색깔을 자신의 취향에 맞게 설정했다면 cool.ini 라는 파일에 그 설정이 저장되는 식입니다. (물론 이것은 프로그래머의 마음에 달린 일이고 절대적인 규칙은 아닙니다.)

텍스트 파일이기에, 메모장 등으로 사람이 직접 읽을 수도 있고,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윈도우98이상의 윈도우, 즉 윈도우XP 등에서는 ini 파일보다는 "레지스트리(Registry)"라는 곳에 설정을 기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 레지스트리 편집기 있는 곳 / 레지스트리 에디터 실행하는 법은? - Registry Editor 참고)

INI 는 "Initialization (초기화)" 이라는 뜻입니다.



CFG (.cfg) File


위의 ini 파일과 비슷하지만, 도스용 프로그램에서 환경 설정을 저장할 때 주로 사용되었습니다. 텍스트 파일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이진파일이기에 사람이 직접 읽어볼 수는 없습니다.

"Configuration" 이란 뜻입니다.



INF (.inf) File


인스톨(셋업;Setup) 설정 파일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필요한 각종 "Information (정보)"이 담긴 파일이며, 이 파일 자체가 실행 파일처럼 실행이 됩니다. 주로 "하드웨어 드라이버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inf 파일이 사용됩니다. inf 파일은 중요한 파일이기에, 이미 하드에 있는 파일이라면 되도록 지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inf 파일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면, "설치"라는 항목이 나오고 그 설치 항목을 클릭하면 .inf 파일이 실행됩니다.

그러나 .inf 파일을 실행하면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닌 이상, 되도록 가만히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ini 파일과 .inf 파일은 텍스트 파일이기에, 클릭하면 메모장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cfg 파일은 대부분 이진파일이라서 메모장으로 보면 이상한 문자들이 보일 것입니다.



▶▶ Desktop.ini 파일은 무엇이며, 지워도 되나요? - 폴더 설정 파일

▶▶ [QnA] 파일 확장자의 종류는? - Filename Extension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