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November 07, 2006

DOS/도스창/배치파일] 파일 복사 명령어 사용법: File Copy Command


도스창(윈도우에서는 '명령 프롬프트')에서는

copy 라는 명령어로 파일을 복사할 수 있습니다. 도스창에서 직접 타이핑해서 쓸 수도 있고, 배치 파일 (Batch File) 안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copy 명령으로 파일 복사 예제


copy 0.txt \Temp

0.txt 라는 파일을, 같은 드라이브의 루트디렉토리에 있는 Temp 라는 디렉토리로 복사하는 명령입니다.



copy 0.txt D:\Temp

Temp 디렉토리(폴더)가 다른 드라이브에 있다면, 위와 같이 드라이브명까지 지정해야 합니다. D: 는 D드라이브입니다.



copy *.txt D:\Temp

.txt 라는 확장자를 가진 모든 파일을 D:\Temp 디렉토리에 복사



copy a* D:\Temp

파일명이 a 로 시작되는 모든 파일을 D:\Temp 폴더에 복사



copy "My Test.txt" ZZZ

My Test.txt 라는 공백이 있는 파일명을 큰따옴표로 둘러싼 후, 현재 디렉토리 밑의 하위 디렉토리인 ZZZ 라는 폴더에 복사



copy . ZZZ

이것은 현재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들을, 하위 디렉토리인 ZZZ 라는 폴더에 한꺼번에 복사. 마침표(.) 한개는 현재 디렉토리를 의미합니다.



copy D:\Z\ZZZ

D:\Z\ZZZ 라는 폴더의 모든 파일들을, 현재 디렉토리로 한꺼번에 복사해 옴.





그런데 copy 명령은 기능이 단순합니다. 숨김파일(히든파일)은 복사할 수 없고, 파일의 속성도 복사되지 않습니다.

그 대신
xcopy 라는 명령은, 숨김 파일(히든파일)을 복사할 수 있는 등 좀더 강력합니다.

xcopy . D:\Z\ZZZ /h /k

이것은 xcopy 로, 현재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들(.)을, D드라이브의 Z폴더 밑의 ZZZ 라는 폴더로 카피하되

/h : 히든파일과 시스템 파일까지 복사하고
/k : 파일의 속성 자체도 복사

하라는 뜻입니다.




파일을 복사하는 것이 아니라 이동시키려면 move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copy /?

xcopy /?

move /?

이렇게 명령어 뒤에, 슬래쉬(/)와 물음표(?)를 붙이면, 화면에 그 명령어에 대한 도움말이 출력됩니다.




▶▶ 도스 명령] 하위 디렉토리까지 복사, Copy 디렉토리: XCOPY, DOS 배치 파일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 VBScript .VBS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