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January 02, 2007

VI-VIM-GVIM] 파일 삽입/합치기/병합; 파일 끼워 넣기/붙이기 방법(명령어); Insert-Merge File


VI(VIM) 편집기에서, 현재 편집 중인 파일에, 하드에 있는 다른 파일을 끼워 넣어 합치려면 r (소문자 알) 명령어를 사용하면 됩니다. r 뒤에 합쳐 넣을 파일명을 적어 줍니다.

(워드프로세서에 있는, "파일 끼워 넣기" 또는 "파일 삽입" 기능과 같은 것입니다.)


파일을 편집중이라면 Esc키를 한 번 눌러 준 후

:r test.txt

이렇게 하면, 현재 커서가 위치한 곳에, test.txt 라는 파일명의 파일이 끼워 넣어집니다. 즉 파일이 삽입됩니다.


파일명은 "자동 완성"이 되기 때문에, test.txt 를 모두 칠 필요는 없고, 대부분의 경우, te 까지만 친 후, 키보드의 Tab(탭)키를 눌러주면, test.txt 라는 파일명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 리눅스/Cygwin] bash 파일명 자동완성 사용법, bash File Name Auto Completion 참고)


만약 test.txt 라는 파일이 "현재 디렉토리(폴더)"에 없다면, E484: Can't open file test.txt (test.txt 라는 파일을 열 수 없습니다) 라는 에러가 납니다.


이때는

:r /z/test.txt

이런 식으로 파일의 경로까지 적어 주면 됩니다. (위의 경우는, "루트 디렉토리" 밑의 z 라는 "하위 디렉토리"에 있는 test.txt 파일)




Q: 리눅스에서 vi 를 치면 vim 이 실행되는 이유는?


vi 에디터를 개량한 것이 바로 vim 에디터입니다. 사실상 같은 에디터입니다.

유닉스에서는 대부분 vi 뿐이지만, 리눅스에는 모두 vim (빔) 에디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우분투 리눅스의 경우, vi 라고 쳐도 vim 이 실행되고, vim 이라고 쳐도 vim 이 실행됩니다.



빔 편집기 사용법 강좌: ☞ Vim/Vi/GVim (빔 에디터)

☞ 리눅스(Linux)/유닉스(Unix)/시그윈(Cygwin)

☞ 텍스트 에디터/문서 편집기 (Text Editor)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