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March 22, 2007

동영상 비디오 파일 포맷 확장자 종류 설명, Movie File Extension


2021-10-21 Update: 현재는 .MP4 확장자의 포맷이 대세입니다. 유튜브 동영상도 mp4 로 되어 있습니다.



현재 쓰이는 동영상 포맷은 다음과 같이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인기가 높은 포맷(형식) 순으로 설명합니다. 다만, 동영상 파일은 확장자가 동일해도 그 내부 형식은 전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원본 동영상을 압축하는 데 사용한 코덱의 종류와 버전이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AVI / (DivX AVI)
"Audio Video Interleave"의 약자. MS에서 처음으로 만든 포맷. 확장자는 AVI라도, 어떤 코덱으로 인코딩했느냐에 따라서 실제 형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옛날의 AVI는 압축이 거의 되지 않아서 짧은 동영상도 엄청난 크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 AVI 동영상들은 비교적 작은 크기에도 고화질 영화 한편이 들어갑니다. DivX 로 인코딩했기 때문입니다. DivX AVI 는 현재 가장 인기가 높습니다.



.MPG / .MPEG / .MPE
"Moving Picture Experts Group"의 약자. 엠펙이라고도 부릅니다. 가장 평범하고 호환성이 좋은 동영상 포맷입니다. 사양이 낮은 컴퓨터에서도 잘 재생됩니다. 그러나 압축률이 낮아서 인기가 조금씩 떨어지고 있습니다.



.WMV / .ASF / .ASX /
이 3가지는 MS에서 개발한 것이고 사실상 같은 파일입니다. (다만 ASX는 동영상 파일이 아니라 동영상 파일이 플레이되는 목록이 들어 있는 파일입니다.) 실시간 전송 동영상에 적합한 정도이고, 그리 고화질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FLV
Flash Video (플래시 비디오)인데,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유튜브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합니다. 화질이 나빠서 그 외에는 쓰는 곳이 별로 없더군요. 참고: ▶▶ 유튜브 동영상 파일(FLV, SWF) 다운로드 받기; YouTube uTube File Download



.RM
리얼 플레이어에서 재생되는 형식. 지금은 거의 쓰이지 않고 특히 국내에서는 전혀 쓰이지 않습니다.


.MOV
맥(Mac)에서 사용되는 AVI 비슷한 포맷입니다. QuickTime Player 를 설치해야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전혀 쓰이지 않고 일본에서는 가끔 쓰입니다. 일본에는 맥 유저들이 많아서 그럴 것입니다.


.DAT
Video CD (비디오CD)에 들어 있는 엠펙(MPG) 파일의 확장자입니다.




▶▶ 음악 파일 종류 / 오디오, 소리 파일 확장자 - Music, Sound File Format Extension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