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September 08, 2006

음악 파일 종류 / 오디오, 소리 파일 확장자 - Music, Sound File Format Extension


윈도우에서는 파일의 종류가 확장자로서 표시됩니다. 다음은 각종 음악 파일의 확장자입니다:


음악 파일 확장자


.mp3 : 가장 흔한 음악 파일. 레코드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음악CD를 그대로 컴퓨터 파일로 만든 것입니다. 3분짜리 음악 1곡에 4MB정도의 크기를 가집니다. 음악 파일이라고 하면 대부분 MP3 입니다. CD음질 수준의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ogg : 위의 MP3와 비슷하지만, 좀더 음질이 좋고 파일의 크기도 작습니다. 그렇지만 그리 널리 쓰이지는 않습니다.

.wma :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파일 형식. MP3와 비슷하지만 호환성이 떨어지기에 널리 쓰이지 않습니다. "Windows Media Audio" 의 약자입니다.

.wav : 웨이브 파일. 음악일 수도 있지만, 원칙적으로는 "소리 파일"입니다. MP3를 만들기 전에 우선 CD를 wav파일로 저장한 후 MP3로 변환합니다. 압축이 안된 원본 음향을 그대로 저장할 때 사용하는 포맷입니다. 음악을 최종적으로 저장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1~3초 정도의 짧은 소리를 저장할 때에는 .wav 포맷을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au : 위의 wav파일과 비슷하지만, 윈도우용은 아니고 유닉스/리눅스/Java에서 사용되는 소리 파일입니다.

.rm : '리얼 미디어'라는 뜻입니다. 리얼 플레이어용의 비디오 파일이며, 오디오 파일일 수도 있습니다.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리얼 오디오의 경우 .ra 이런 확장자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mid : 미디(MIDI) 파일. 위의 파일들은 소리 자체를 저장한 것이지만, 미디파일은, 악보와 악기 지정만 들어 있어서 크기가 아주 작습니다. 가수의 목소리 등은 없고, 악기 연주만 들어 있습니다. 악기 연주 역시도 녹음한 것이 아니고, 건반으로 음표를 직접 입력한 것입니다. MP3가 나오기 전에는, 컴퓨터에서는 주로 미디파일로 음악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미디파일은 음악 전문가들 외에는 많이 쓰지 않습니다. (▶▶ [MIDI] 바흐 '평균율 클라비어 곡집'의 좋은 미디 파일 발견 참고)





위의 음악 파일들은 ".rm" 파일을 제외하고는 모두 Winamp 라는 MP3플레이어 프로그램으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 [Winamp/MP3플레이어] 최고의 윈앰프 스킨들 모음집 참고)





▶▶ WAV 파일이란? 웨이브 (.wav) 확장자의 파일; Sound File Format

▶▶ 동영상 비디오 파일 포맷 확장자 종류 설명, Movie File Extension

▶▶ [QnA] 파일 확장자의 종류는? - Filename Extension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