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May 25, 2007

니콘 디카 화질 좋은 모델은? D200, D100, D80, D40, D40X ? Nikon DSLR


디카 즉 디지털 카메라는 최신형일수록 화질이 좋습니다. 고급형이라고 해서 화질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고급 모델일수록 기계적 특성이 우수하고 전문적인 기능이 풍부할 뿐이지 화질이 좋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디카 화상 처리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신 모델이 어느 것인가를 살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현재(2007-05-25) 니콘의 가장 최신 DSLR은 D40X 입니다. D40 역시 최신형이긴 하지만 화소가 610만 화소로 적고, D40X 는 1020만 화소이기에 D40X 가 화질면에서 유리합니다.

일반적인 사용에서는 6백만 화소와 1000만 화소의 차이가 크지 않지만, 사진을 부분적으로 확대해야 하는 경우 즉 크롭(Crop) 작업에는 1000만 화소 이상의 고화소가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지금 현재 D40... 시리즈의 화질이 가장 우수합니다. 그런데 D40... 시리즈는 화질은 좋지만 저가형 모델이기에 고급 기능이 부족한 단점이 있습니다. 자동 초점 모터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 렌즈는 자동 초점이 안되는 제약도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번들렌즈들은 자동 초점이 잘 됩니다.


렌즈에 따른 화질 차이는?


유명 메이커의 렌즈라면 다 좋은 화질을 가지고 있기에 렌즈에 따른 화질 차이를 육안으로 식별하기는 어렵습니다. 화질을 우선시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인 줌렌즈보다는 단초점 렌즈(단렌즈)를 구입하면 됩니다.

다만 카메라 상점에 보면 이름 없는 회사의 "묻지마 렌즈" 같은 것이 좀 있는데 이런 것을 사면 사진이 흐리고 뿌옇게 나오게 됩니다.

여담이지만 칼 짜이스 Carl Zeiss 렌즈를 싸구려 렌즈로 착각하시는 분이 계시더군요. 이것은 독일제인데 세계 최고급 렌즈입니다. 너무 비싸서 보통 사람은 꿈속에서나 가져볼 수 있는 드림 렌즈이기 때문에 대중적으로 알려지지 않아서 무명 메이커로 오인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만 니콘에 붙일 수 있는 칼 짜이스 렌즈는 일본에서 생산됩니다.

아무리 좋은 렌즈를 붙여도 카메라 본체의, 필름에 해당하는 CCD 또는 CMOS의 성능이 좋지 않으면, 나쁜 화질이 됩니다.


가장 고화질 똑딱이(컴팩트 카메라)는?


컴팩트 카메라는 "니콘 쿨픽스 Coolpix" 시리즈보다는, "캐논 파워샷 PowerShot" 시리즈가 좋습니다. 파워샷은 화질도 좋고 (그렇지만 DSLR보다는 못합니다.) 기능도 DSLR에 버금갈 만큼 풍부합니다. 수동 노출 같은 것도 됩니다.

(2007-12-28 업데이트: 하이엔드 똑딱이인 '니콘 쿨픽스 P5100'은 '캐논 G9'보다도 화질이 더 좋게 느껴졌습니다.)

▶▶ 니콘 D40과, D40X 차이점, Nikon 저가형 DSLR 가격/화질 차이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