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July 18, 2007

니콘 18-55미리(애기번들), 플라스틱 렌즈? 유리 렌즈가 아닌; Plastic Lens


니콘 D40, D40X, D50의 표준줌렌즈인 18-55미리(애칭; 애기번들)렌즈의 맨 앞쪽 대물렌즈가 플라스틱 렌즈인 것 같았습니다. 일반렌즈들은 대물렌즈는 물론 모든 렌즈들이 유리로 되어 있어 보석처럼 화려합니다. 그런데 애기번들 렌즈는 좀 허접하게 보입니다. 플라스틱이라서 굴절률이 낮아서 렌즈 같이 보이지 않고 그냥 판유리처럼 보이는 것입니다.

아래 구조도(설계도)에 보면 "Aspherical Lens Elements (비구면 렌즈)"인 렌즈가 맨 앞의 대물렌즈라고 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렌즈는 구면렌즈이고 크기가 작아서 굳이 플라스틱으로 만들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렌즈 구조도

출처: Nikon Imaging AF-S DX Zoom-Nikkor 18-55mm f-3.5-5.6G ED II (3.0x)

애기번들 같은 저가형 렌즈에 비구면렌즈 같은 고급 기술이 사용되었다고 할 때부터 어느 정도 짐작은 하고 있었습니다. 플라스틱으로 비구면렌즈를 만드는 것은 쉽지만, 유리를 깎아서 비구면렌즈를 만드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듭니다.

그러나 플라스틱 렌즈라고 해서 화질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비구면 기술의 플라스틱 렌즈라면 일반 유리렌즈보다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플라스틱은 연약하기에, 대물렌즈가 플라스틱이면 흠집(기스)에 취약할 수밖에는 없습니다. 따라서 슈나이더 B+W 필터 같은 고급 필터를 대물렌즈 보호용으로 항상 부착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