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July 24, 2007

유닉스 Hello World 예제 소스, 리눅스 셀 스크립트 '헬로월드'; Unix Linux


유닉스나 리눅스의 쉘스크립트에서 Hello World! 라는 문자열을 출력하는 가장 간단한 예제 소스입니다.

소스의 첫줄은 #!/bin/sh 이렇게 되어 있는데, bin 이라는 디렉토리의 sh 라는 셀프로그램에서 이 스크립트를 실행하라는 뜻입니다. echo 로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합니다.

".sh"라는 확장자를 붙이지 않아도 되지만 붙이는 편이, 알아보기 쉽습니다. 타이핑은 번거롭지만..

Unix / Linux Shell Script


스크립트 파일명: example.sh
#!/bin/sh

echo "Hello World!"



위의 예제 소스를 반드시 "유닉스 텍스트 Unix Text" 로 저장해야 합니다. 물론 유닉스나 리눅스에서 파일을 작성하면 당연히 유닉스 텍스트로 저장되지만, 윈도우에서 작성하면 "도스 텍스트 DOS Text" 로 파일이 저장되는데 이때는 에러가 나고 실행이 잘 되지 않습니다.


스크립트에 실행 가능 속성을 다음과 같이 부여합니다.
chmod +x example.sh

그런 후
./example.sh
이렇게 실행합니다. 스크립트 파일명 앞에 "./" 를 붙여야 합니다. 마침표+슬래쉬 기호입니다. 그러면 텍스트모드 화면에 Hello World! 라는 간단한 문자열이 출력됩니다.


그런데 셀 스크립트보다는 펄 스크립트가 더 강력하고 많이 사용됩니다:




tag: linux
리눅스 Linux | 유닉스 Unix | 시그윈 Cygwin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