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August 14, 2007

VM웨어로 윈도우98 설치 실행하기 강좌; VMware


VM웨어(VMware) 안에서 가상PC를 하나 만든 후, 그 가상PC 속에 윈도우98(Windows 98)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VM웨어 자체는 윈도우2000이나 윈도우XP나 비스타 등의 운영체제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윈도우98에 VM웨어를 설치하여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98은 16비트 운영체제인 도스(DOS)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VM웨어 속에서는 윈도우98을 잘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윈도우98 설치CD나, 설치CD의 이미지 파일 (.iso) 을 구해야 합니다. VM웨어 자체에는 운영체제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VM웨어에 윈도우98 설치 방법


* VM웨어의 상단 메뉴에서, File > New > Virtual Machine 을 선택하면, 새로운 가상PC를 한 대 만드는 절차가 나옵니다.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 Typical 과 Custom 옵션에서, Custom 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여기서는 Custom 을 선택한 것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역시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 VM웨어 버전에 따라서, "New - Workstation 5" 와 "Legacy" 옵션이 나올 수 있는데, "Legacy" 는 옛날 버전용 가상PC를 만드는 것이기에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Guest operating system (손님 운영체제)에서, "Microsoft Windows"가 선택되어 있는 상태에서, "Version" 이라는 목록에서 "Windows 98" 을 선택합니다. 가상PC 속에 설치하는 가상 운영체제가 "손님 운영체제" 즉 "게스트OS"입니다. 실제PC의 진짜 운영체제는 호스트 OS라고 합니다.

* Location (위치) 이라는 곳은, 가상PC 파일 즉 가상머신 파일들이 저장될 폴더입니다. 진짜PC는 기계 장치로 이루어져 있지만, 가상PC는 파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Number of processors (가상 CPU 개수) 라는 곳은 One 으로 지정해 줍니다. 윈도우98은 1개의 CPU만 인식합니다.

* Memory (가상 메모리 양) 에서, 192메가 정도를 지정합니다. 저는 128메가로 지정해도 그럭저럭 잘 돌아가더군요.

* 인터넷 설정이 나옵니다. "Use network address translation (NAT)" 을 선택해야 가상머신 속의 가상 윈도우98에서 인터넷이 됩니다. 가정용 인터넷 회선에서는 NAT 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 SCSI Adapters 에서 BusLogic 을 선택합니다. 실제PC가 스카시 방식이 아니라도 상관 없습니다.

* 이제 가상PC에서 사용할 가상 하드 디스크를 만듭니다. "Create a new virtual machine" 을 선택합니다.

* Virtual Disk Type 에서 IDE 를 선택합니다. 또는 Recommended (추천) 라는 딱지가 붙은 항목을 선택합니다.

* 가상 디스크 크기를 지정하는 항목이 나옵니다. 8GB 정도면 적당할 것입니다.

* 가상 디스크 이름을 지정하는 곳이 나옵니다. 이미 "Windows 98.vmdk" 라고 되어 있을 것입니다. vmdk 확장자의 파일이 가상 디스크입니다. "마침" 버튼을 누릅니다.

윈도우98 설치 (가상PC에서)


* 윈도우98 설치CD를 진짜 시디롬 드라이브에 넣습니다. CD이미지를 사용하려면, VM웨어 첫화면에서, "CD-ROM (IDE 1:0)"을 더블클릭한 후, "Use ISO Image"라는 곳에 iso 파일을 지정합니다. 부팅 가능한 CD나 이미지 파일이어야 편리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별도의 부팅 가능한 도스 디스켓으로 부팅해야 합니다.)

* VM웨어 첫화면에서, "Start this virtual machine" 을 클릭하면, 가상PC(가상 머신)가 부팅되는데, 즉시 키보드의 F2키를 여러번 눌러서 바이오스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 가상 바이오스 화면의 Boot 라는 탭에서, CD-ROM Drive 을 선택하고 플러스(+)키를 눌러 CD-ROM Drive가 맨 위로 올라오게 합니다. 그런 후 Exit 탭에서 "Exit Saving Changes" 를 선택하여 바이오스 설정을 저장하고 종료합니다.

* 이제 윈도우98 설치CD로 부팅이 될 것입니다.

* 설치CD에 있는 FDISK.EXE 를 실행하여 하드 파티션을 잡아줍니다. (설치CD에 FDISK.EXE가 없다면 별도로 준비해야 함.) 그런 후 FORMAT.COM 파일을 실행하여 가상 하드를 포맷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하드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참고: ▶▶ VMware 에, 가상 하드 추가하고 FDISK 하기

* 가상 하드 포맷까지 끝났으면, 이제 CD에 있는 SETUP.EXE 파일을 찾아서 실행해야 합니다.

* L:드라이버에 설치파일이 있다면, L: 라는 명령과 dir이라는 명령을 줍니다.

* WIN98 등의 디렉토리(폴더)가 나온다면, cd win98 이라는 명령으로 폴더 속에 들어갑니다.

* 이제 setup 이라는 명령을 치면, 윈도우98 설치 메뉴가 나올 것입니다.




VMware | VM웨어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