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September 06, 2007

베이직 언어의 종류와 차이점; BASIC


초보자용 + 준전문가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베이직 BASIC 에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현재는 Visual Basic 계열의 베이직만 사용됩니다.


GW-BASIC : 도스(MS-DOS)용입니다. 옛날 16비트 PC에서 사용되던 엄청나게 단순한 베이직입니다. 각 행마다 행번호를 붙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금은 전혀 쓰이지 않습니다.

Quick Basic (Microsoft QuickBASIC; QB; 퀵베이직) : 도스(MS-DOS)용입니다. 베이직 소스를 그냥 실행할 수도 있고, EXE 파일로 컴파일할 수도 있습니다. 상당히 강력한 것이었고 인기가 아주 많은 언어였습니다. 상용 프로그램입니다.

QBasic (큐베이직) : 도스(MS-DOS)용입니다. 위의 퀵베이직을 간단하게 만든 버전입니다. 도스 6버전이나 윈도우2000, 윈도우XP의 도스창에서 QBasic 이라고 치면 실행됩니다. 윈도98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큐베이직으로는 컴파일은 안됩니다. 물론 베이직 소스를 퀵베이직에서 불러서 컴파일할 수는 있습니다.

Visual Basic (비주얼 베이직, 일명 비베) : 윈도우용입니다. 도스용도 있었긴 한데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상용 프로그램입니다. 베이직 소스를 윈도우용 EXE 파일로 즉 실행 파일로 컴파일합니다. 이것으로 윈도우용 프로그램을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신 버전의 비베는 아주 복잡하기에 초보자에게 그리 적합하지는 않습니다. 주로 회사 내부에서 사용되는 사무용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Visual Basic for Applications (VBA) : MS워드나 엑셀 Excel 등의 응용 프로그램을 제어할 때 사용하는 베이직 언어입니다. 별도로 구할 필요는 없고 MS오피스 프로그램 안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VBA를 배우면 취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Visual Basic Scripting Edition (VBScript / VBS) : 이것은 윈도우에 포함되어 있는 베이직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윈도우를 제어할 때 사용합니다. 유닉스의 Perl 과 비슷한 용도입니다. 그리 강력한 베이직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컴퓨터 바이러스를 만드는 데에 VBS 를 악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치파일 대용으로도 VB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 VBScript .VBS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