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October 29, 2007

CD-RW란? RW CD 미디어 의미, 지우고 다시 쓰기 가능한 씨디


CD-RW란 "Compact Disc Re-Writable"의 약자입니다. 지우고 다시 재기록이 가능한 CD라는 뜻입니다. 공CD의 일종입니다.

원래 레코드 가게에서 파는 음악CD는 지울 수도 없고 다시 기록할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CD-R이라는 공CD는 딱1번만 기록할 수 있고, 그 후로는 절대 지우고 다시 쓸 수 없어서 불편합니다.

CD-RW는 지우고 다시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그러나 CD-R미디어보다 1장당 가격이 비쌉니다. 또한 하드나 플로피 디스크처럼 그렇게 자유롭게 지우고 쓰기는 되지 않고 "네로" 같은 소프트웨어로 굽기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그리고 CD-RW는 1000번 정도만 지우고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한히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CD미디어"란 쉽게 말해서 "공CD"라는 뜻입니다. 동그란 CD 자체을 "미디어"라고 표현합니다.

CD-RW 미디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CD-RW를 지원하는 CD드라이브가 컴퓨터에 장착되어 있어야 합니다.

CD읽기만 지원하는 구형 CD드라이브는 당연히 안되고, CD-R굽기만 지원하는 CD드라이브에서도 CD-RW 굽기가 안됩니다. 제가 CD-R굽기만 가능한 CD드라이브를 가지고 있었는데 CD-RW 굽기는 안되더군요. 물론 요즘에 판매되는 CD드라이브는 다 CD-RW 굽기를 지원할 것입니다.


CD-RW의 안정성
일본 리코(RICOH)에서 만든 CD-RW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 년 간 40장쯤 사용했는데 그 중의 한 장이 뻑난 적이 있습니다. 즉 에러가 나서 인식을 못하게 된 적이 있습니다. 다른 CD드라이브에서 포맷을 하니까 정상화되었긴 하지만 불안해서 그 CD-RW미디어 한 장은 폐기했습니다.

CD-RW미디어가 CD-R미디어보다 안정성이 약간 떨어진다는 느낌을 받았지만 실용상 문제는 없었습니다.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