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November 15, 2007

HTML 간단한 작성법; 웹페이지 기초, 기본적인 태그


HTML웹페이지를 자신이 처음부터 직접 작성할 때의 최소한의 기초적인 코드입니다. 아래 첫번째 코드 박스에 있는 것이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페이지입니다.

웹페이지는 크게 head 태그와 body 태그 2부분으로 나누어집니다. head 태그 부분에서는 브라우저에게 알려줄 특수한 정보들을 기입합니다. body 태그 속에서는 본문을 적습니다.

HTML (HTM) 작성법의 최소한의 뼈대
파일명: test.html
<html>
<head>
<title>여기에 페이지 제목 입력</title>
</head>


<body>

여기에 본문...
여기에 본문...
여기에 본문...

</body>
</html>


그런데 위의 코드는 너무 단순합니다. 다음과 같이 meta http-equiv=... 이런 메타 태그도 추가해야 합니다.

아래의 메타 태그는 현재 HTML파일이 "한글 완성형(euc-kr)"으로 작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IE나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에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HTML파일이 한글 완성형이 아니라 유니코드(UTF-8)로 저장되었다면 charset=UTF-8 이렇게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인코딩 정보 추가한 모습
파일명: test.html
<html>
<head>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
<title>여기에 페이지 제목 입력</title>
</head>


<body>

여기에 본문...
여기에 본문...
여기에 본문...

</body>
</html>



(2024-01-12 업데이트: 현재는 UTF-8 인코딩이 기본이므로, 위의 소스 코드에서 메타 태그를 UTF-8 로 수정해 주었습니다. 이러면 실제 html 파일의 인코딩도 반드시 UTF-8 로 저장해야 합니다.)


이제 본문을 입력할 때, 본문의 글꼴과 글자색 등도 지정해 주는 것이 보기에 좋습니다.

글꼴 지정법: ▶▶ HTML-CSS] CSS 글꼴; 스타일 시트로 폰트(FONT) 지정하는 법


글자색 지정하는 법: ▶▶ HTML-CSS] 글자 색깔 지정하기, 글자색 변경 - Color 컬러 지정




tag: html
HTML | CSS |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