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November 21, 2007

MS WORD 장점, MS 워드 단점


MS워드(Microsoft Word)의 가장 큰 장점은, 엑셀 등의 오피스 프로그램들과 쉽게 연동이 된다는 것입니다. 같은 회사 제품들인 데다가, "MS오피스"라는 이름으로 워드와 엑셀과 파워포인트 등이 한 패키지로 판매되기 때문입니다. 회사나 관공서, 학교에서는 거의 대부분 "스프레드 시트 프로그램"으로 "엑셀(Excel)"을 사용합니다. 엑셀로 표를 작성하다가 워드프로세서가 필요할 때에는 자매품(?)인 "워드"를 사용하면 더 자연스럽겠지요.

두 번째 장점은 "워드"가 세계 표준 워드프로세서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외국 기업과 문서를 공유해야 하는 기업체 입장에서는 워드가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국내에서만 사용되는 "아래아 한글(HWP)"로 문서 파일을 작성하면 외국인이 읽기가 대단히 곤란하게 됩니다. 미국이나 유럽은 물론이고 현재는 일본에서도 "워드"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워드나 엑셀은 MS(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프로그램이고, 운영체제인 윈도우(Windows) 역시 MS제품입니다. 그래서 워드와 윈도우는 궁합이 아주 잘 맞고 잘 돌아갑니다.


워드의 단점도 있습니다.

워드는 한글 맞춤법 검사기나, 한자 변환 기능 등이 부실합니다. 워드는 원래 영어권에서 개발된 것이고, 한글 처리 부분은 "한국MS"에서 외부 용역을 주어서 만드는 것인데 완성도가 낮습니다. 반면, "아래아 한글(HWP; 아래한글)" 워드프로세서는 한국인이 개발한 토종 워드프로세서라서 한글과 한자 처리는 최강입니다.

따라서 회사 업무 처리가 아니라, 인문학 등에서 워드를 사용하려면 애로 사항이 많습니다.

아래아한글은 구입하면 전문적이고 방대한 양의 사전 프로그램도 같이 들어 있습니다. "한컴사전"이라는 이름입니다. 그렇지만 워드나 오피스CD 안에는 그런 풍부한 사전류가 없고, 있더라도 간단한 단어장 밖에는 없습니다.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